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 참석하여 모두발언을 있다. (출처: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 참석하여 모두발언을 있다. (출처: 뉴시스)

주요 의제, 공수처도입·수사권조정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국가정보원·검찰·경찰 개혁 전략회의를 열고 사법개혁에 대한 논의를 진행한다.

15일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국가정보원·검찰·경찰 개혁 전략회의를 주재한다.

집권 3년 차를 맞은 문재인 정부가 이번 회의를 연 것은 권력기관과 사법기관에 대한 개혁의 동력을 끌어올리기 위한 것으로 분석된다.

회의에는 박상기 법무부 장관을 비롯해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과 서훈 국정원장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또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와 조정식 정책위의장,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장인 박영선 의원도 자리할 것으로 전해졌다.

회의에서는 국정원·검찰·경찰 개혁과 관련한 해당 기관의 진행 상황에 대한 보고가 이뤄진다. 이후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와 국정원 개혁법안 등 향후 개혁과제에 대한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회의 주요 의제에는 검·경수사권 조정이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전날 당정청 협의회에서는 자치경찰제를 올해 안에 5개 시·도에서 시범실시, 2021년 전국으로 확대 시행하기로 했다. 전략회의에서는 이에 대한 후속 논의도 이뤄질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