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대구=송해인 기자] 대구시가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이해 독립유공자와 유족의 자긍심 고취 및 시민의 나라사랑정신을 함양하기 위해 지역 독립유공자 399가정에 ‘독립유공자의 집’ 명패 달아드리기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권영진 대구시장과 배지숙 시의회 의장, 강은희 시교육감, 국가기관장, 구청장 등 지역의 기관장 17명이 국립 신암 선열묘지에서 참배를 한 후 권중혁(99), 장병하(92) 애국지사 두 분의 가정을 방문해 대구시 첫 ‘독립유공자의 집’ 명패를 달고 대구시민을 대신해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담아 큰절을 올리고 환담한다.

권중혁 지사(경북 영일 출신)는 학도병 징집 탈출 후 국내항일 활동을 했고 장병하 지사(경북 안동 출신)는 안동농림학교 재학시절 대한독립회복연구단원 활동을 하다 붙잡혀 옥고를 치렀다.

대구시는 독립유공자의 희생과 헌신에 합당한 예우 마련과 유족의 영예로운 삶을 보장하기 위하여 다양한 지원을 펼치고 있다.

특히 국가로부터 보상금을 받지 못해 생계가 곤란한 독립유공자 자녀 및 손자녀(1100명)에게는 3.1절날 특별위문금(20만원)을 지급하고 희망에 따라 주거지원, 주거개선, 생활환경 개선, 생계비 지원, 의료비 지원 등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오늘의 대한민국은 독립유공자분들의 희생과 헌신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3.1운동과 임시정부 100주년이 되는 올해 생존애국지사님 댁에 명패를 달아드릴 수 있게 되어 무척 뜻깊고 다행스럽다”며 “앞으로도 국가유공자 명예의 전당 조성, 대구호국보훈대상 제정 등 보훈선양사업을 중단 없이 추진하고 100년 넘게 흐른 도도한 대구의 독립운동 유공자와 사료들을 낱낱이 찾아내 새로운 100년을 향해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