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김은경 환경부 장관이 31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국회에서 열린 ‘2018 가습기살균제피해자대회’에서 추모사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8.31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김은경 환경부 장관이 31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국회에서 열린 ‘2018 가습기살균제피해자대회’에서 추모사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8.31

[천지일보=홍수영 기자] 환경부가 지난 정권 때 임명됐던 산하기관 임원들에게 사실상 사표를 강요했다는 내용의 내부 문건을 검찰이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14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주진우 부장검사)는 지난달 환경부 압수수색 과정에서 환경부 산하기관인 한국환경공단 임원의 사퇴 여부를 다룬 문건을 확보했다.

‘조치 계획’이라는 이 문건에는 환경공단 임원 중 사표 제출을 거부한 사람들이 있으며, 이들 중 일부에 대해 감사를 벌이겠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SBS 보도에 따르면 이 문건에는 당시 환경공단 김현민 상임감사와 강만옥 경영기획본부장을 언급하면서 “2명 모두 사표 제출을 거부하고 있다”고 기록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면서 강 본부장은 임기가 얼마 남지 않았으니 김 감사의 비위 의혹만 감사하겠다는 계획도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김 전 감사는 최근 검찰 조사에서 해당 문건을 봤고 문건 내용대로 지난해 2월 자신에 대한 감사가 시작돼 사표를 냈다고 밝혔다.

검찰은 지난달 말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의 자택을 압수수색하고 김 전 장관을 소환해 관련 의혹에 대해 조사했다.

김 전 장관은 사표 제출 요구나 표적 감사 등의 혐의를 전면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의 환경부 문건 폭로 이후로 자유한국당 등은 문재인 정부가 부처를 동원해 자기 사람들의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작성한 ‘환경부 블랙리스트’라며 김 전 장관과 박천규 차관, 이인걸 전 청와대 특감반장 등을 직권남용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