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3일 부산 사상구 철강선 제조업체인 대호피앤씨에서 열린 대한민국 도시 미래, 부산 대개조 비전선포식에 참석하여 발언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 2019.2.13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부산 사상구 철강선 제조업체인 대호피앤씨에서 열린 대한민국 도시 미래, 부산 대개조 비전선포식에 참석하여 발언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 2019.2.13

‘연결’ ‘혁신’ ‘균형’ 세 방향으로 균형발전 모색

도시재생으로 구도심 활력

[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부산 전체를 통째로 바꾸는 도시 대개조 프로젝트가 추진된다.

올해 들어 첨 부산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오후 부산 사상구 소재 폐공장 대호 PNC에서 오거돈 부산시장, 국토교통부·해양수산부 등 부처 장관, 정·재계 인사 등 4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한민국 도시의 미래를 보여줄 ‘부산대개조 비전선포식’에 참석했다.

이번 행사는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정부 혁신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최근 진행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의 지역경제 투어의 일환이다.

특히 설 연휴 이후 첫 지역방문지가 부산으로 결정됨으로써 부산대개조 등 민선 7기 부산시의 정책 추진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부산은 대한민국 제2의 도시라는 위상이 무색할 만큼 도심을 단절시킨 경부선 철도, 만성적인 도심 교통체증, 산업구조 개편실패에 따른 지역 경제의 침체 등으로 어려움을 겪어 왔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지역경제의 심각한 침체와 도시의 침체를 겪고 있는 현실에서 ‘연결’ ‘혁신’ ‘균형’이라는 세 가지 방향으로 부산대개조의 비전을 구성했다. 분리된 곳을 서로 연결하고 도시재생으로 균형발전을 이룬다는 것이 부산대개조 프로젝트의 핵심이다.

지하고속도로. (제공: 부산시) ⓒ천지일보 2019.2.13
지하고속도로. (제공: 부산시) ⓒ천지일보 2019.2.13

첫 번째 방향인 ‘연결‘은 시민의 삶의 질 하락과 도심 쇠퇴의 근본 원인인 도시 내 단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부선철도 지하화, 사상~해운대 간 지하 고속도로 건설 등을 통해 동남해 경제권의 중심으로 부상한다는 전략이다.

‘혁신’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일상생활뿐 아니라 경제, 산업 등 전 사회적 변화에 맞게 부산을 ‘스마트시티’로 변모시키기 위해 스마트시티 에코델타시티에 한정하지 않고 사상공단, 센텀1·2지구, 북항·영도지구, 문현지구 등 부산시역 전체를 스마트시티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균형’은 국가 및 동서 불균형을 극복하기 위해 부산신항~김해 간 고속도로 건설, 24시간 이용 가능한 동남권 관문 공항 건설, 사상~해운대 간 지하 고속도로와 함께 서·남해 고속도로와 동해고속도로를 U자 형태로 연결해 전국 고속도로 순환체계를 완성하고 부산시에서 추진하는 만덕~센텀 간 지하 고속도로 완성을 통해 동·서부산권의 격차를 개선하는 등 문재인 정부의 지방분권과 균형발전의 철학을 담았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최근 국비지원과 예타면제사업 확정 등 문재인 정부의 부산에 대한 전격적 결단에 대해 다시 한번 감사의 뜻을 전했다.

오 시장은 “부산대개조는 부산만의 문제를 넘어 대한민국 성장의 모멘텀을 다시 확보한다는 의미를 지니며 중앙정부와의 적극적 협조를 통해 시민과 함께 그 비전을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