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이수정 인턴기자] 함께살자 노량진수산시장 시민대책위원회(시대위)가 13일 오전 서울 중구 국가인권위원회센터 앞에서 수협의 반인권적인 노량진수산시장 폐쇄시도 중단 요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천지일보 2019.2.13
[천지일보=이수정 인턴기자] ‘함께살자 노량진수산시장 시민대책위원회’가 13일 서울 중구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수협의 노량진수산시장 폐쇄시도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천지일보 2019.2.13

“용역들, 상인에게 폭언‧폭력 일삼아”

“인권위가 개입해 대화의 장 마련해야”

“서울시도 문제해결에 적극 나서야”

[천지일보=이대경 인턴기자] 수협이 노량진 구(舊) 시장으로 진입하는 통로를 콘크리트 벽으로 막은 것과 관련해 상인들이 국가인권위원회(인권위)에 긴급구제를 요청했다.

구 노량진수산시장 비상대책위원회, 빈민해방실천연대, 민중공동행동 등 단체가 참여한 ‘함께살자! 노량진수산시장 시민대책위원회(시민대책위)’는 13일 서울 중구 인권위 앞에서 긴급구제 요청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지금 구 노량진 수산시장의 사태가 지속되면 ‘제2의 용산참사’가 일어날까 걱정”이라며 인권위가 나서서 문제를 해결해줄 것을 촉구했다.

최인기 민주노점상전국연합 부위원장은 “구 시장에는 용역깡패들에 의한 폭언‧폭력이 자행되고 있다”며 “집회와 시위의 자유가 있는 나라에서 집회 중에 용역깡패가 들어오고 경찰은 이를 수수방관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지 궁금하다”고 말했다.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공동대표는 “우리는 인권위가 올바른 역할을 못하기에 온 것”이라며 “용역깡패들의 무자비한 폭력에 대해 전화, 문서 등으로 여러 차례 인권위에 긴급구제를 요청했지만 어떤 조치도 취해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20~30대의 젊은 용역들이 어머니나 할머니뻘 되는 60~70대 어르신들에게 폭력 휘두르는 것을 방관해도 되는지 물어보고 싶다”며 “이제 인권위가 나서서 대화로 해결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야 다”고 호소했다.

윤헌주 노량진 구시장 상인대표는 “상인들은 현대화 사업의 잘못된 점을 말하고 재검토를 요구한 것 밖에 없다”며 “2009년 사업이 마무리될 때까지 절충‧보완한다는 양해각서 체결에도 불구 여러 소송과 단전‧단수와 입구 봉쇄 등으로 시장을 폐쇄하려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인권위가 탄압받고 있는 국민들과 상인들을 빨리 구제 해줘야 다”며 “인권위가 여러 가지 논의를 위한 중간다리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김학규 ‘전통노량진수산시장을 지키는 동작주민 공동대책위원회(동작공대위)’ 공동대표는 “인권위가 나서지 않는다면 누가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라고 말하며 인권위가 문제에 해결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천지일보=이대경 인턴기자] ‘함께살자! 노량진수산시장 시민대책위원회’가 13일 서울 중구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긴급구제요청 기자회견을 연 가운데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천지일보 2019.2.13
[천지일보=이대경 인턴기자] ‘함께살자! 노량진수산시장 시민대책위원회’가 13일 서울 중구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긴급구제요청 기자회견을 연 가운데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천지일보 2019.2.13

강연화 구 시장 상인은 성명서를 통해 “구 시장출입구 봉쇄는 시장 내 화재 등이 발생할 때 즉각 대응이 불가능해 시민과 상인들의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행위”라고 말했다.

이어 “노량진 수산시장 현대화사업의 갈등이 지속돼 더 큰 사고가 발생하기 전 인권위가 적극 나서야 한다”며 “오늘 시민대책위가 신청한 긴급구제를 받아들여 극단적 상황을 방지하고 대화와 협의로 문제를 해결할 방안을 마련해야한다”고 호소했다.

이경민 시민대책위 실무팀장은 “지금 박원순 서울시장이 인권변호사였다는 과거경력을 자랑하고 있지만 지금 약자를 외면하는 것이 아닌가 물어보고 싶다”며 “박 시장은 계산을 놓을 것이 아니라 초심으로 돌아가 구 시장 상인들을 위로하고 문제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집회를 마친 후 윤 대표를 포함한 시민대책위 대표 6인은 긴급구제요청서 전달과 인권위 사무총장 면담을 위해 인권위사무실로 이동했다.

한편 대책위는 구 시장상인 오철진씨의 사망소식을 밝혔다. 이어 이들은 “이번 달에만 몇 분의 상인분들이 돌아가셨다”며 “돌아가신 분들이 지병은 있었지만 용역들의 폭력‧폭언으로 인한 스트레스로 병이 심해져 돌아가신 것”이라고 말하며 문제해결을 촉구했다.

[천지일보=이수정 인턴기자] 함께살자 노량진수산시장 시민대책위원회(시대위) 회원이 13일 오전 서울 중구 인권위원회센터 앞에서 수협의 반인권적인 노량진수산시장 폐쇄시도 중단 요구 촉구 내용이 담긴 피켓을 들고 있다. ⓒ천지일보 2019.2.13
[천지일보=이수정 인턴기자] ‘함께살자 노량진수산시장 시민대책위원회’가 13일 서울 중구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수협의 노량진수산시장 폐쇄시도 중단을 촉구하는 내용이 담긴 피켓을 들고 있다. ⓒ천지일보 2019.2.13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