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강은영 기자]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이 18일 오전 서울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6.18
[천지일보=강은영 기자]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이 18일 오전 서울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6.18

“민간·정부 등 주체에 따라 대북제재 수준 달라”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통일부가 지난 12일부터 1박 2일간 금강산에서 열리는 민간단체 남북공동행사에서 취재진의 장비 반출이 제한된 것에 대해 “재발 방지를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13일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취재 장비 반출 제한이 대북제재에 대해 한미 간 이견 차이가 있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에 “한미 간 대북 제재와 관련한 이견이 있어서 발생한 일은 아니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전날인 12일 민간 차원의 남북 교류 행사인 ‘2019 금강산 새해맞이 연대모임’ 취재를 위해 방북하는 기자들이 대북 제재 문제로 노트북과 ENG 카메라 등 취재 장비를 가져가지 못 하는 일이 발생했다.

이에 정부는 취재 장비에 대한 미국과의 대북제재 면제 협의가 되지 않아 반출이 어렵게 됐다고 설명한 바 있다.

미국 재무부와 상무부에서는 언론인의 취재 장비 대북 반출입에 ‘예외적 규정이 있다’고 밝히면서 우리 정부의 과도한 눈치 보기가 아니냐는 지적도 있었다.

백 대변인은 이런 의혹에 대해 “기본적으로 개별 행사의 주체, 목적, 성격 등에 따라 (대북 제재 적용 수준의) 차이가 있을 수 있는 부분들이 있다”고 전했다. 행사의 주체가 정부냐 민간이냐에 따라 제재 적용 수준이 다를 수도 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한미 워킹그룹을 통해 (제재 문제와 관련한) 긴밀한 소통이 이뤄지고 있고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라며 “협의에 시간이 조금 소요됐고 사전에 구체적 사안을 좀 챙기지 못한 부분이 있어 앞으로는 세밀히 살필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