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안현준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1.9
[천지일보=안현준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1.9

“구체적 징계수위 언급 없어”

“일단 소나기 피하는 미봉책”

[천지일보=김수희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13일 5.18 비하 발언으로 논란이 된 자유한국당 김진태·김순례·이종명 의원이 한국당 윤리위원회에 회부된 것을 두고 “물타기에 불과하다”고 비판하면서 의원직 제명을 거듭 촉구했다.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한국당을 겨냥, “5.18 망언에 대해 한국당이 아직도 실망스러운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뒤늦게 망언에 대해 사과하고 당 윤리위에 제소하겠다는 입장을 내놨지만, 물타기로밖에 안보인다”고 일침을 가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어 “제명이나 출당 등 구체적인 징계수위 언급도 없고 일단 소나기는 피하자는 미봉책으로 시간을 끌 것 같다”며 “한국당이 할 일은 5.18 망언에 대해 철저히 성찰하고 반성하며 관련자에 대해 책임 있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그는 “망언 파문이 확산되자 (세 의원이) 뒤늦게 사과했는데 내용조차 어이없는 수준”이라며 “북한군 개입 규명, 가짜 유공자 궤변만 들어놓고 있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헌법과 민주주의 가치를 부정하고 5.18 역사 날조·왜곡을 반복하는 망언 3인방은 더 이상 국회를 대표할 자격이 없다”며 “추방만이 유일한 해결책”이라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특별법 개정을 통해 재발 방지책을 마련하겠다는 의지도 재확인했다. 그는 “오늘 열리는 긴급토론회를 통해 5.18망언 처벌 방안을 모색하겠다”며 “여야4당의 공조를 통해 ‘5.18 민주화운동 특별법 개정안’도 발의해서 민주주의와 역사에 대한 날조·왜곡 행위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관련 법안을 통과시키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박광온 최고위원도 “세 의원에 대해 국민 65%가 퇴출을 요구하고 있다”며 “대구 경북에서도 57%가 요구하고 있는 만큼 이것을 하루 빨리 실현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해 의원직 제명안 처리 협조를 요구했다. 

그는 또 한국당이 문재인 대통령의 5.18진상조사위원 임명 거부 결정에 반발하는 것과 관련해서도 “역사적 사실과 가치를 부정하는 것은 한국당이 극우 정당으로 가는 길이 아닌가 싶다”며 재추천 요구 수용을 압박했다. 

박주민 최고위원은 5.18 망언 논란이 된 세 의원의 입장 발표해 대해 “한국당의 현재 모습은 국민께 사과하는 것이 아니라 사기 치는 것 아니냐는 생각이 든다”며 “사과하려면 유공자 명단 공개 등의 발언을 해서는 안 되고 문제에 대한 적극적인 조치를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앞서 지난 12일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헌법적 가치과 법치주의 정신을 위배했다”며 논란이 된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을 자신과 함께 당 윤리위원회에 회부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김 위원장은 당에서 추천한 5.18 진상조사위원 2명의 임명을 거부한 문 대통령에 대해선 “연이은 악재를 탈출하려는 정치적 출구전략”이라며 반발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