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11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 자민당 당대회(전당대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11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 자민당 당대회(전당대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12일 ‘일본해(Japan Sea)’라는 표기에 대해 변경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아베 총리는 이날 중의원 예산위원회에서 “’일본해’는 국제사회에서 확립된 유일한 호칭으로, 이를 변경할 필요성이나 근거는 없다”며 “이를 국제기관과 국제사회에 계속해서 단호하게 주장해 올바른 이해와 우리나라(일본)에 대한 지지를 요구하겠다”고 밝혔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이는 야당 국민민주당 소속 아타나베 슈 의원이 ‘한국이 일본해라는 호칭은 일본의 식민지 지배의 결과로 보급된 것이라며 이의를 제기한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묻자 답한 것이다.

아베 총리는 그러면서도 ‘일본해’ 표기의 개정 문제에 대해 한국과 협의하라는 국제수로기구(IHO)의 요청에 대해서는 “책임있는 멤버로서 비공식협의에는 건설적으로 공헌할 것”이라며 협의에 응할 생각을 밝혔다.

다만 “협의에서 ‘일본해’가 국제사회에서 확립된 유일한 호칭이며 변경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단호하게 주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IHO는 세계 각국 지도 제작의 지침이 되는 ‘해양과 바다의 경계’의 개정을 추진하면서 한국 정부가 ‘일본해’ 표기에 대해 이의를 제기한 것을 받아들여 일본에 ‘관계국(한국)’과의 협의를 권고했다.

우리 정부는 이에 대해 ‘동해(East Sea)’로 단독 표기해야 하며, 일본과 합의가 이뤄질 때까지는 동해-일본해를 병기하자는 입장을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