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대, 노년의 삶을 이야기하다
충북대, 노년의 삶을 이야기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민스키 메소드’ 스틸샷 (제공: 충북대학교) ⓒ천지일보 2019.2.11
‘코민스키 메소드’ 스틸샷 (제공: 충북대학교) ⓒ천지일보 2019.2.11

[천지일보 충북=박주환 기자] 충북대학교(총장 김수갑) 유럽문화 연구소에 따르면 오는 15일 오후 1시부터 인문대학(N16-1동) 325호에서 인문학 연구소와 ‘노년의 풍경: 예술작품을 중심으로’를 주제로 공동학술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2000년대 이후 우리 사회는 고령화 현상으로 인해 노인 문제가 주요한 이슈 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다. 이번 학술대회는 ‘올이즈로스트’ ‘코민스키 메소드’ ‘그대를 사랑합니다’ ‘승부의 종말’ 등 영화, 드라마, 웹툰, 연극과 같은 주요 예술작품에서 나타나는 노년의 이미지에 대해 다룬다. 이 작품들에서 노년은 죽음을 앞둔 무기력한 인물들이 아니며 그들이 현재의 삶을 어떻게 극복해 가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임재일 충북대 유럽문화 연구소 연구교수는 “이번 학술대회는 새롭게 떠오르는 노인 인문학을 소개한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라며 “고령화가 지속되는 상황 속에서 우리가 노인 문제를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지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학술대회는 국립대 육성지원 사업에 선정된 ‘노년의 인문학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충북대 유럽문화 연구소는 작년 한 해 동안 글로컬리티, 문장의 내러티브와 상징성 등 일련의 학술대회를 개최해왔으며 2019년에도 우리 사회가 필요로 하는 테마를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관련 연구를 수행해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