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예산 심의 볼모로 한 정치구태”

[천지일보=김일녀 기자] 민주당은 검찰이 청목회 수사와 관련 자당 국회의원 측 관계자들을 체포한 데 대해 강하게 반발하면서 전 상임위 예산심사를 거부하고 나섰다.

민주당은 17일 오전 열린 최고위원회의와 긴급 의원총회에서 청목회 관련 압수수색과 체포영장 발부에 대해 강경대응 기조를 확인했다며 ‘보이콧’ 방침을 밝혔다.

민주당 전현희 대변인은 이날 의원총회 비공개 브리핑에서 “이번 검찰의 체포와 강제수사는 민간인 불법사찰과 대포폰 게이트를 덮으려는 고도의 정치적 수사라는 데 대부분의 의원들이 의견을 같이했다”고 말했다.

전 대변인은 특히 검찰의 사본 압수수색 영장발부 문제와 관련해 “대법원 판결과 어제 법사위 상임위에서 법원행정차장이 불법이라고 밝혔다”며 “이번 검찰수사는 위법한 수사로 불법”이라고 지적했다.

이같이 밝힌 민주당은 이날 오후 상임위에 불참했다. 다만 이석현 의원만 예결특위에 참석해 대포폰 논란과 민간인 사찰 문제 등에 대해 의혹을 제기한 후 민주당 의원들이 퇴장하면서 예결위는 파행됐다.

손학규 대표는 이번 검찰 수사와 관련 “청목회 사건으로 이명박 정권의 국정 난맥상을 호도하려는 것”이라며 “대포폰, 불법사찰, 4대강 사업, 한․미 FTA, 인권위 사태 등 이러한 국정 비리와 실정․폐정․폭정을 덮으려는 것”이라면서 현 정권과의 전면전을 선포했다.

이러한 민주당의 반발에 대해 한나라당은 논평에서 “예산 심의를 볼모로 삼는 볼썽사나운 정치구태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정옥임 원내공보부대표는 지난 9일 여야 6당이 당시 예산안 심사 등을 위한 상임위 일정을 정상화하기로 합의한 사항을 거론하면서 “극적합의의 잉크가 마르기도 전에 합의를 뒤집는 민주당의 처사와 복지예산 심사 자체를 거부하는 행태가 제1야당의 실체였는지 당혹스럽다”고 질타했다.

이어 그는 “이번만큼은 여야 상생으로 민생복지예산을 제 때에 통과시켜 국민들에게 일하는 국회의 모습을 보여야 한다”면서 “예산심의는 국회의원의 가장 중요한 본분”이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