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도지사 불구속재판을 위한 경남도민운동본부가(경남운동본부)가 11일 김경수 경남지사의 도정 복귀와 불구속 재판을 촉구하는 발대식·기자회견을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열고 있다. ⓒ천지일보 2019.2.11
김경수 도지사 불구속재판을 위한 경남도민운동본부(경남운동본부)가 11일 김 지사의 도정 복귀와 불구속 재판을 촉구하는 발대식·기자회견이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열린 가운데, 김지수 경남도의회 의장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천지일보 2019.2.11

경남본부 "유권자 선택 존중 받아야"

"18개시군, 출근길에 거리서명운동"

"‘원전’ 멈춰 경남경제 결딴났어요"

"민주당, 재판관련 왈가왈부 부적절"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김경수 경남지사의 도정 복귀와 불구속 재판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이 열린 11일, 이를 지켜보던 일부시민이 “솔직히 먹고살기 힘들어서 김 지사에 관해서는 관심 없어요"라고 싸늘한 반응을 보였다.

또 "'빚도 갚아야 한다'며 하소연하는 사람도 있었다. 도민의 관심을 끌려고 민주당이 자꾸 김 지사와 관련한 기자회견을 하는 모양인데, 당(민주당)에서 왈가왈부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봅니다. 2, 3심이 있기 때문에…. 판결내용을 가지고 이러쿵저러쿵하는 것은 아니”라고 이같이 말했다.

중소기업을 운영하는 강(60) 대표는 “김경수 지사가 무너지면 대통령이 위험하다고 보기 때문이다. 그래서 김 지사의 도정 복귀와 불구속재판을 촉구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창원에는 ‘원전’ 때문에 경제가 결딴났어요. 문 정부가 들어서고 원전을 멈춘 후 더욱 심각해졌어요. 경남에는 두산중공업 아래 400개 이상의 하청업체가 있었는데 문 닫은 곳도 많아요. 우리 회사도 하청업체에서 600만원도 받지 못하고 있어요. 예전 같으면 바로 받는 것을… 그 하청업체는 직원을 줄이고 4대 보험도 3500만원 이상이 밀려 있다고 들었어요. 이 업체(하청업체)는 1년 매출이 20~30억 이상씩 매출이 일어났던 곳인데 원전 가동을 멈춘 후 이렇게 됐어요. 매출이 없으니”라고 걱정스러운 어투로 말했다.

의창구에 사는 최(45)씨는 “말만 경남도민운동본부고 장애인본부이지 알고 보면 모두 김경수 캠프다. 시민단체가 정치인과 덧셈이 돼서 저렇게 하는 것은 좋은 모습은 아니다”라고 했다. 최씨는 “악법도 법인데, 김 지사의 법정구속을 결정했는데, 번복을 한다면 박근혜와 이명박을 왜 잡아놨느냐. 김 지사의 불구속에 대한 주장은 대통령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어 민주당에서 안간힘을 쓰는 것”이라고 했다.

김경수 도지사 불구속재판을 위한 경남도민운동본부가(경남운동본부)가 11일 김경수 경남지사의 도정 복귀와 불구속 재판을 촉구하는 발대식·기자회견을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열고 있다. ⓒ천지일보 2019.2.11
김경수 도지사 불구속재판을 위한 경남도민운동본부가(경남운동본부)가 11일 김경수 경남지사의 도정 복귀와 불구속 재판을 촉구하는 발대식·기자회견을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열고 있다. ⓒ천지일보 2019.2.11

김경수 지사가 당선(경남도지사)된 지 7개월 만에 전격 구속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진 가운데 김경수 도지사 불구속재판을 위한 경남도민운동본부(경남운동본부)가  이날 “김 지사의 도정복귀 등 도민을 위해 불구속 재판을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지난달 30일 김 지사의 구속으로 경남도정은 박성호 행정부지사와 문승욱 경제부지사의 두 날개가 도정을 책임지고 운영하고 있다. 김 지사가 구속된 지 열흘이 지난 11일 경남도민들은 김 지사의 부재중에도 도정은 아직 큰 문제가 없다고 평가했다.

일부 시민들은 “국민으로서는 잘 사는 게 최고 좋은 것인데 지금 창원경제가 너무 어려워 먹고살기 힘듭니다. 정치인이 도지사가 되더라도 도정 내용을 알고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자리에 앉아 있는 것뿐, 실질적인 일은 행정부지사와 경제부지사가 하는 것”이라며 “행정가(행정부지사, 경제부지사)들이 도정을 이끄는 것이 더 빠르지 않으냐”고 되물었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경남), 시민사회단체, 변호사 등 217개 단체 등 경남도민운동본부는 성명서를 내고 “2017년 이후 이미 두 차례의 도정 공백이라는 초유의 사태를 맞이했다면서 경남도정공백을 막고 경남도민의 유권자로서 선택은 존중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경남경제살리기의 전환점을 만든 김경수 지사의 도정 복귀의 절실, 김경수 지사가 석방된다고 해서 도주 우려가 없기 때문에 불구속 상태에서 도정과 법정에 임하도록 해야 한다. 전임 홍준표 지사의 경우에도 성완종 리스트로 기소돼 1심판결에서 유죄를 선고받았지만, 도정 중단을 우려해 법정구속은 되지 않았다”고 했다.

김지수 경남도의회의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경남경제가 20년동안 서서히 쇠락하다가 최근 세계적 조선경기 침체와 자동차 업계의 침체로 직격탄을 맞았다. 2018년 6.13지방선거를 통해 김경수 지사 당선된 지 7개월 만에 국비 5조 원 시대 열고 남부내륙철도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로 생산유발 효과를 경남서부권에 가져왔다”고 말했다. 그는 “여비 타당성 면제조사 후 당장 실시계획 등 부산 신항 문제, 김해관문공항도 부·울·경에서 함께 일하고 있는데, 구심점으로 있어야 할 김 지사가 부재중”이라며 “원하는 것은 불구속 재판이다. 2, 3심을 받는 동안 지사가 안정적으로 도정을 운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남운동본부는 “20일까지 18개 시군에서 지역별 단체별 출근길에 시간별 가두거리서명운동, 온라인서명운동을 진행해 재판부에 제출 예정이다. 또 재판부의 일정에 따라, 20일전까지 서명운동을 마무리해 재판부에 제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경수 도지사 불구속 촉구 기자회견은 오는 13일 오전 10시 30분 더불어민주당 5개 지역위원회(의창구, 성산구, 합포구, 회원구, 진해구)주최로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이어질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