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자동차 부산공장 생산형황. (자료: 르노삼성자동차) ⓒ천지일보 2019.2.10
르노삼성자동차 부산공장 생산형황. (자료: 르노삼성자동차) ⓒ천지일보 2019.2.10

르노 본사 “신차 배정 어려워”

노조 측, 총파업 등 강도 높여

신차 못 받을시 생산량 반토막

“정부 차원의 대책이 필요해”

[천지일보=김정필 기자] 지난해부터 이어온 르노삼성자동차 노동조합의 파업이 장기화할 전망이다. 프랑스 르노그룹 본사는 오는 9월 위탁생산 계약이 끝나는 닛산 로그의 후속 물량을 배정하지 않을 수 있다고 경고해 제2의 한국GM 사태로 이어질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국내 완성차 5사 가운데 르노삼성이 유일하게 지난해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을 마무리하지 못했다. 르노삼성 노조는 ▲기본급 10만 667원 인상 ▲자기계발비 2만 133원 인상 ▲단일호봉제 도입 ▲특별격려금 300만원 지급 ▲축하 격려금 250%, 2교대 수당 인상 등 고정비 인상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간 노조는 국내 완성차업계에서 ‘모범생’으로 통했다. 다른 완성차업체 노조와는 달리 2015~2017년 3년 연속 파업하지 않고 합리적인 성향을 보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노조는 기본급 인상을 요구하며 지난해 10월부터 28차례 부분파업을 했다. 누적 파업시간은 104시간으로 르노삼성에서 기업노조가 설립된 2011년 이후 최장시간 파업을 기록 중이다. 이로 인해 5000대가량의 생산 차질이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르노삼성 한달 생산량(약 2만대)의 25%의 달하는 규모로 생산 손실은 약 1000억원으로 추정된다.

올해 1월부터는 파업 시간도 늘었다. 작년까지는 주간조와 야간조가 2시간씩 부분파업을 했지만 지난달부터는 4시간씩 파업을 하고 있다.

르노 본사는 파업과 관련해 로그 후속 물량 배정 협상에 대해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르노삼성 부산공장은 2014년부터 대미(對美) 수출용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로그 물량을 위탁받아 생산하고 있다. 로그 위탁생산 물량은 지난해 르노삼성 부산공장에서 생산한 차량 21만 5809대 가운데 49.7%인 10만 7262대에 달한다.

최근 로스 모저스 르노그룹 제조총괄 부회장은 르노삼성 임직원에게 보낸 영상메시지를 통해 “파업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르노삼성과 로그의 후속 생산차량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기 어렵다”며 “부산공장의 지속 가능성과 고용 안정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생산 경쟁력이 확보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런 르노 본사 측의 경고에도 지난해 12월 취임한 박종규 새 노조위원장은 회사 측이 노조의 견해를 들어주지 않을 경우 총파업을 단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오는 13일, 15일 예정된 부분 파업을 진행한 뒤 향후 전면 파업까지 이어간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르노삼성 관계자는 “계속 협상 테이블에서 논의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며 “노조 측에 이해와 협조를 구하고 있다”고 답했다.

일각에서는 르노삼성 노사가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신차 위탁생산 물량을 배정받지 못하게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로그를 대체할 신차를 배정받지 못하면 9월 이후 르노삼성 부산 공장의 가동률과 매출은 크게 곤두박질치게 된다. 때문에 제2의 한국GM 사태로 번져 부산·경남지역의 자동차 산업 생태계가 무너질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는 것.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과 교수는 “9월 이후 신차를 받지 못하면 생산량이 반 토막 날 것”이라며 “르노 본사에서도 부산공장의 장점보다는 고비용·저생산 구조와 노사분규로 인해 부정적인 시각이 커지는 등 심각한 위기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한국GM 사태 이상의 상황이 불거질 수 있어 정부 차원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