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지난달 10일 도쿄 총리 관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뉴시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지난달 10일 도쿄 총리 관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2차 북미정상회담이 가까워지면서 일본 정부가 ‘재팬패싱(일본 배제)’에서 벗어나기 위한 움직임을 예고했다.

10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전날 자민당 본부에서 열린 모임에서 2차 북미정상회담과 관련해 “(회담 전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 회담을 할 것”이라며 “(북한에 의한) 납치문제 (해결)의 중요성을 전하고 싶다”고 말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아베 총리는 “북미 정상회담이 핵, 미사일, 납치문제의 해결에 연결되도록 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그는 납치문제에 대해 “다양한 기회를 놓치지 않겠다는 결의로 나 자신이 김정은 위원장(국무위원장)과 마주 보며 해결해 가지 않으면 안 된다”고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베 총리의 이런 발언은 전날 회담 장소가 베트남 하노이로 결정되는 등 북미 간 2차 정상회담 관련 세부 논의에 속도가 붙은 가운데 나왔다.

앞서 일본 정부는 북미협상이 한동안 정체를 겪자 북한에 대한 압력 강화 목소리를 높인 바 있다. 하지만 북핵과 관련 북미 대화가 속도를 내자 한반도 화해 분위기에서 일본만 빠져있다는 이른바 ‘재팬패싱’을 우려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지난 8일 밤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의 방북 결과를 듣기 위해 북핵 협상 수석대표인 가나스기 겐지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을 한국에 급파하기도 했다.

가나스기 국장은 전날 비건 대표,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 평화교섭본부장과 만난 뒤 기자들에게 “납치, 핵, 미사일이라는 현안의 포괄적인 해결을 위해 어떻게 하면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많은 결실이 나오도록 할지에 의견 교환을 했다”고 성과를 강조하기도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