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철 기술경영학 박사

 

레이더(Rader)는 물체까지의 정확한 거리와 관측지점에 대한 상대 속도를 정확히 측정할 수 있는 장비이다. 레이더는 무선탐지와 거리측정(radio detecting and ranging)이라는 의미이며, 전자기파의 일종인 마이크로파를 물체에 발사시켜, 그 물체를 맞고 반사되는 마이크로파를 다시 수신해 작동한다. 수신된 마이크로파는 신호처리기를 이용해 증폭·분석되며, 최종 분석된 신호는 레이더와 연계된 주변 장치(군을 예로 들면 대공화기 등)가 사용될 수 있는 형태로 변환된다. 우리가 흔히 UHF라고 이해하고 있는 마이크로파는 주파수의 크기가 매우 큰 300㎒~3㎓ 극초단파이며, 빛의 특성상 주파수와 반비례크기를 가지는 파장의 길이는 10㎝~100㎝로 짧아 직진성이 강하므로, 발사된 파장은 그대로 직진해 물체에 도달하고 되돌아오는 특성을 지니고 있어, 레이더의 파장으로 주로 사용된다.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영국이 최초로 사용해, 독일군에 비해 수적·물적인 열세에도 불구하고 상대의 위치 및 규모를 미리 파악하고, 사전에 전투에 대비해 상당한 성과를 거둔 바 있다.태평양전쟁 당시에도 우수한 레이더 체계를 가지고 있던 미국해군이 일본해군을 격파하는 데 큰 역할을 한 것도 바로, 상대방의 위치를 미리 파악하고 선제공격·기습공격을 감행해 엄청난 타격을 주었기 때문이었다. 때문에 상대적으로 넓은 공간에서 전투가 벌어지는 해상·공중전에 있어서 레이더의 성능의 중요성은 지극히 클 수밖에 없다. 

레이더는 시력이 거의 없는 박쥐가 초음파를 발사해, 그 반사음을 통한 위치와 지형 감지를 통한 비행을 하는 것에 착안했다. 박쥐는 자신이 내는 고유의 주파수를 내보낸 후 이것이 반향돼 오면, 반향돼 온 바로 그 위치 및 방향에 어떤 방해물이 있음을 알고, 미리 이를 피해 비행하는데, 이것이 바로 레이더의 기본 원리이다. 레이더의 송신기는 전파에너지를 발생시킨다. 발생된 전파에너지는 웨이브가이드라는 일종의 도파관으로 전달되고, 진행파관이라는 장치를 통해 날카로운 빔 형태로 바뀌어서 방사된다. 이렇게 방사된 빔 형태의 전파가 어떤 구조물이나 이동체에 부딪쳐 재수신되면, 재수신되기까지의 시간과 회전하면서 빔을 발사하는 레이더의 방위를 가지고 위치와 거리를 측정할 수 있게 된다.

일례로, 발사한 전파가 되돌아 온 시간이 0.002초라면, 전파는 초당 30만㎞인 고정속도이므로, 발사해 되돌아오는 시간인 0.002초의 절반인 0.01초의 시간만큼 떨어진 곳, 즉 약 150㎞만큼 떨어진 곳에, 보낸 전파를 반사시킨 어떤 물체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또한 빔을 방사하는 레이더는 180도 혹은 360도로 계속 회전하므로, 회전하는 동안 어느 방향에서 방사된 전파가 되돌아왔음을 알 수 있으므로, 레이더의 현 위치에서 어느 방위로 얼마만큼 떨어진 곳에 물체가 있는지 파악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레이더가 계속 이동하는 경우에는 바로 위 측정방식에서 자신의 움직임을 보정하면서 상대방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최근 일본 초계기 사태를 보면 해상구난작업을 하고 있던 광개토함에 일본초계기가 접근하자, 광개토함에서 탐색레이더를 가동했는데, 일본은 방사된 레이더가 수색용 레이더, 즉 주변 상황 파악 용도의 레이더가 아닌 공격용인 화기관제용 레이더를 초계기에 방사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날카로운 빔 형태의 고주파전류로 변조·증폭돼, 방사된 레이더 전파를 수신하고, 역의 과정인 복조를 하게 되면 고주파로 변환되기 전의 원래의 전류신호를 얻게 되고 이를 음성으로 변환할 수 있다. 이는 우리가 라디오 전파를 변·복조해 음성으로 청취하는 것과 같은 과정으로 이해하면 된다. 두 가지 레이더의 종류가 다르면 복조된 음도 다르게 나타나게 되는데, 일본 측은 우리 광개토함이 발사한 레이더는 음을 분석한 결과 공격용이라고 언급하고 있지만, 그 음의 출처·원본자료 등 일체의 근거도 대지 못하고 일방적 주장만 하고 있다.

한-일 간 레이더 갈등을 통해 지지율 하락을 만회하기 위한 아베의 전략과국가안보를 여론조작에 이용하는 일본의 간교함을 개탄하면서, 어떠한 것에도 흔들리지 않는 우리 해군의 정당하고 적극적인 국토 방위태세를 주문하고 싶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