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강은영 기자] 지만원씨가 자유한국당 김진태, 이종명 의원 주최로 8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5.18 진상규명 대국민 공청회에 참석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2.8
[천지일보=강은영 기자] 지만원씨가 자유한국당 김진태, 이종명 의원 주최로 8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5.18 진상규명 대국민 공청회에 참석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2.8

나경원 “역사적 다양한 해석”

평화·정의 “윤리위 제소할 것”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여야가 지난 8일 국회에서 열린 5.18 공청회에서 극우 논객 지만원씨를 비롯한 일부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5.18 망언’에 비판을 쏟아내고 있다.

이런 가운데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한국당의 공식 입장이 아니라고 해명했지만, 중소 야당들은 이들을 국회 윤리위원회의에 제소하기로 하는 등 후폭풍이 이어지고 있다.

나 원내대표는 보도자료를 통해 “5.18민주화운동에 대한 일부 의원들의 발언은 당의 공식 입장이 아니며, 한국당은 5.18광주민주화운동이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한 역사적 가치와 의미를 높이 평가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다만 역사적 사실에 대한 다양한 해석은 존재할 수 있으나 정치권이 오히려 사회적 갈등을 부추기고 조장하는 것은 삼가야 할 것”이라고도 전했다.

나 원내대표의 이런 해명에 여야 4당은 더 강하게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10일 오후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당이 응분한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야3당과 함께 국민적 퇴출 운동을 전개할 것”이라며 “한국당은 공식 입장이 아니라고 한다. 이것이 진심이라면 말이 아닌 행동으로 보여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같은 당 강병원 원내대변인은 서면논평에서 “자유한국당이 ‘광주의 무덤’에 침을 뱉었다”며 “1980년 5월 18일, 그날의 광주는 ‘민주화운동’이라는 정의 외에 그 어떤 다른 이름으로 해석되거나 명명될 수 없는 역사적 사실, 그 자체”라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 김정화 대변인도 “나경원 원내대표의 ‘입장문’이 목불인견”이라며 “나 원내대표에게 사과한 것인지, 조롱한 것인지 묻고 싶다”고 말했다. 또 역사적 아픔에 관해 이견은 있을 수 없다며 나 원내대표의 명확한 해명을 요구했다.

민주평화당은 이날 오전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한국당 이종명·김순례·김진태 의원을 국회 윤리위에 제소하기로 했다.

평화당 김정현 대변인은 최고위 직후 브리핑에서 “윤리위에 제소하려면 국회의원 20명 서명이 필요하기 때문에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 정의당 등 윤리위 제소에 뜻을 같이하는 국회의원들을 장병완 원내대표와 최경환 수석부대표가 접촉하기로 했다”며 “윤리위 제소는 가장 빠른 시일 안에 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정의당도 이날 “5.18 망언을 한 한국당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에 대해 국회 윤리위 제소를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여야의 5.18 공세가 계속되자 이날 “5.18은 1993년 우리 정부가 국가기념일로 지정한 이래 매년 정부 주최 기념식을 통해 여야가 함께 기념해온 사건”이라며 “그렇다면 적어도 정치권만큼은 그 역사 정신을 존중하는 게 국민통합 차원에서 옳은 일”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