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강은영 기자]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대위원장과 나경원 원내대표 등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2.7
[천지일보=강은영 기자]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대위원장과 나경원 원내대표 등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2.7

당권주자 6명, 전대 보이콧 선언

[천지일보=명승일, 임문식 기자] 자유한국당의 새 지도부를 뽑는 2.27 전당대회를 앞두고 흥행 전선에 비상이 걸렸다. 유력 당권주자의 보이콧 사태 등으로 당이 혼돈을 거듭하고 있어서다.

홍준표 전(前) 대표와 오세훈 전 서울시장 등 당권주자 6명은 전당대회 2주 이상 연기를 요구하면서 10일 오후부터 모든 일정을 거부했다. 앞서 한국당 선거관리위원회와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8일 잇따라 회의를 열고, 당대표를 포함한 지도부 선출을 위한 2.27 전당대회 일정을 연기하지 않기로 했다.

전당대회가 오는 27~28일 베트남에서 열리는 제2차 북미정상회담과 겹침에 따라 연기론이 제기됐지만, 선거 관리 이유와 공정성 문제 등을 들어 원안대로 결정한 것.

하지만 오 전 시장과 안상수·심재철·주호영·정우택 의원 등 5명은 이날 여의도 한 호텔에서 모인 뒤 입장문을 통해 “당 지도부 선출을 위한 2.27 전대는 2주 이상 연기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전당대회 일정을 연기하지 않을 경우, 오는 12일 후보 등록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홍 전 대표는 이날 회동에 참석하지 않았지만, 전화통화를 통해 뜻을 같이한다고 전했다.

이들은 장소문제에 대해선 “장소 확보가 문제라면 여의도공원 등 야외라도 무방하다”며 “연기가 결정된 후에는 단 한 번도 거치지 않은 룰 미팅을 열어 세부적인 내용을 협의해서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앞서 전당대회 당일 1회 합동연설회, TV 토론회 권역별 실시(6회 이상), 컷오프 이후 전국 단위 방송 TV토론회 실시(2회 이상) 등 전당대회 룰 변경도 요구한 바 있다.

박심(朴心)도 변수 중 하나로 떠올랐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최측근인 유영하 변호사가 지난 7일 방송에 출연, 최근 박 전 대통령이 황교안 전 국무총리의 면회를 수차례 거절했다고 밝혔다. 그러자 당대표 경선에 대한 각종 여론조사에서 1위를 달리는 황 전 총리의 대세론에 제동이 걸리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왔다.

이를 두고 황 전 총리는 9일 경북 구미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를 방문한 뒤 기자들과 만나 “저는 박 전 대통령께서 그 어려움을 당하신 것을 보고 최대한 잘 도와드리자고 했다”며 “실제로 특검 수사가 있었을 때 (특검이) 1차 조사 후 수사기한 연장을 요청해 왔는데, 저는 수사가 다 끝났다고 보고 수사기한 연장을 불허하기도 했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지금 얘기하는 그런 문제를 넘는 훨씬 큰 일 한 것 아니냐. 그런 점에서 이해를 해 달라”고 말했다.

한국당으로선 2차 북미정상회담과 전당대회 날짜가 겹친다는 점도 고민이다. 이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2차 만남이 전 세계에 생중계될 경우, 전당대회가 큰 주목을 받지 못할 것이란 우려와 맞닿아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