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연합뉴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여야가 9일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 장소가 베트남 하노이로 발표되자 일제히 논평을 통해 회담 성공을 기원했다. 다만 여야가 북미정상회담을 바라보는 시선에선 미묘한 온도차를 보였다. 더불어민주당은 2차 정상회담에서 실질적 성과를 낼 것이라는 기대감을 보인 반면, 자유한국당은 완전한 북한 비핵화 로드맵이 도출되지 않으면 우리나라는 더 힘들어질 것이라는 경고성의 메시지를 내놨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날짜에 이어 장소까지 하노이로 확정됐고 실무회담까지 성공적으로 마친 2차 북미정상회담에 기대가 매우 높다”고 말했다.

이어 “평양에서 있었던 2박 3일간의 실무협상은 북미정상회담에서 실질적 성과를 낼 것이라는 그동안의 기대를 한껏 드높였다”고 덧붙였다. 자유한국당의 반북 대결 주의를 지적하기도 했다. 이 대변인은 “자유한국당도 시대착오적 반북 대결주의에서 벗어나 한반도의 동북아 평화를 위해 힘을 보태는 동반자가 되어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국당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회담 장소가 북한이 선호했던 것으로 알려진 하노이로 결정되면서 북한의 비핵화 성과 도출이라는 유의미한 업적이 절실한 미국이 북한에 양보해준 것이란 평가”라고 밝혔다.

또 “이번 정상회담에서 완전한 북한 비핵화 로드맵이 도출되지 않는다면 대한민국은 국가안보와 국민안전을 모두 잃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바른미래당 김삼화 수석대변인은 “북한이 핵무기를 포기하고 베트남의 개혁개방 노선을 따르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점에서 그 수도인 하노이에서의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는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이어 “미국은 베트남이 걸었던 경제성장의 길을 북한이 따라갈 수 있도록 상응조치를 해야 한다”며 “북한도 개혁개방이 경제성장은 물론 평화보장과 체제안정으로 이어진다는 사실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