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뉴시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중국에서 에이즈(AIDS, 후천성면역결핍증)를 일으키는 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HIV)에 오염된 혈액제제가 대량 유통돼 환자들에게 투여된 것으로 확인돼 파장이 일고 있다.

작년 ‘가짜 광견병 백신’ 사태가 터진 이후 중국에서 또 대형 의료 문제가 불거진 것이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는 6일 밤 홈페이지에 긴급 발표문을 올려 상하이신싱의약이 만든 정맥 주사용 면역글로불린이 HIV 양성 반응을 보였다는 보고가 접수돼 해당 제품 사용을 중단시키고 이미 해당 주사제를 맞은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모니터링을 강화할 것을 전국 의료 기관에 지시했다고 밝혔다.

장시성의 한 병원이 처음으로 상하이신싱의약이 만든 면역글로불린에서 HIV 양성 반응이 나온 것을 확인하고 국가 기관에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혈액을 원료로 만드는 면역글로불린은 백혈병 환자 등 면역력이 저하된 환자들에게 투여되는 혈액제제다.

국가위생건강위원회는 HIV에 오염된 면역글로불린의 양이 얼마인지, 문제의 제품이 얼마나 많은 환자에게 투여됐는지 등은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대신 “전문가들은 이 약품을 사용한 환자들이 에이즈에 걸릴 위험성은 낮다고 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이번에 HIV에 오염된 것으로 확인된 제품과 같이 만들어진 제품이 50㎖짜리 병 1만 2229개에 달한다고 보도했다. 

작년 7월 발생한 ‘가짜 광견병 백신’ 사태에 이어 대형 의료 문제가 터지자 중국 국민들의 분노가 표출되고 있다. 한 네티즌은 웨이보(중국판 트위터)에서 “감염 가능성이 작다고? 그럼 지도자들의 가족들이 먼저 시험 삼아 주사를 맞아봐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