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어장에서 성장중인 미역. (제공: 부산 기장군) ⓒ천지일보 2019.2.7
시험어장에서 성장중인 미역. (제공: 부산 기장군) ⓒ천지일보 2019.2.7

‘기장바다, 천연의 향을 찾아서’

[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부산 기장군(군수 오규석)이 오는 9일 기장군해조류육종·융합연구센터(기장군연구센터)에서 시험연구 생산된 미역의 시연·품평회를 개최한다고 7일 밝혔다.

기장은 난류와 한류가 교차하는 지점으로 물살이 세고 일조량이 풍부해 미역이 자라는데 최고의 조건을 갖추고 있어 그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기장미역·다시마 특구로 지정(2007년 4월) 운영되고 있다.

특히 조선시대 ’세종실록지리지‘ 등에는 임금님 수라상에 진상된 미역으로 기록되는 등 천년의 역사를 자랑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기장지역은 기후변화 등 연안해역 환경변화로 미역종자 생산 즉 가이식이 중단돼 본양성만 하는 실정이다. 이에 기장군 연구센터는 전통 기장 미역의 명성을 되찾고자 해상수온대별 수층 조절 등을 통한 가이식 방법 연구를 통해 기장 미역의 One-Stop 생산체제(종자 생산~양식~수확) 확립에 집중하고 있다.

이번 품평회는 기장군 해역에서 채취한 모조를 활용해 지난해 5월 채묘 후 기장군 연구센터 시험어장(기장군 동암해역)에서 가이식∼본양성을 거쳐 시험·연구 생산된 미역을 채취, 전시 및 시식을 통해 지역민 등을 대상으로 색택, 향, 식감 등의 다양한 의견을 듣는 자리다.

이어 정관읍이 주관하는 3.1절 기념행사에서도 지역민 등을 대상으로 품평회를 실시할 계획이다.

기장군 연구센터 관계자는 “지역민의 의견을 수렴해 향후 시험연구와 품종개발에 적극 반영해 기장 미역의 위상을 높이고 나아가 세계적인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