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강은영 기자]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7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버드나루로 자유한국당 당사에서 당대표 출마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2.7
[천지일보=강은영 기자]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7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버드나루로 자유한국당 당사에서 당대표 출마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2.7 

당대표 출마 선언하며 견제구 던져
“검증 안 된 사람 선택은 위험한 일”
“박근혜 프레임서 벗어날 수 없어”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7일 자유한국당 당대표 출마를 공식 선언한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경쟁 후보인 황교안 전 국무총리와 홍준표 전 대표를 겨냥해 “불안한 후보”라며 견제구를 던졌다. 본인에 대해선 ‘수도권에서의 총선 승리를 이끌 후보’라고 강조했다. 

이날 서울 여의도 자유한국당사에서 출마 기자회견을 연 오 전 시장은 유력 후보군으로 평가되는 황 전 총리와 홍 전 대표에 대해 “불안하기 이를 데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홍 전 대표에 대해 “본인이 당 대표를 했던 시절 직후에 비상대책위원회가 탄생한 전 대표이고, 또다시 내년 총선에서 (똑같은 상황이) 벌어지지 않는다는 보장이 없다”며 “그분 행태가 바뀐 것도 없다. 그점을 당원들이 예의주시할 것으로 본다”고 비판했다. 

황 전 총리에 대해선 “한번도 검증된 적이 없는 분”이라며 “정치권에 처음 들어와서 미처 검증할 시간을 갖지 못한 시점에서 출마를 선택한 것으로 볼 때 무언가 본인에게 불안한 점이 있지 않을까 추측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황 전 총리에 대해 “전면에 내세워 검증할 생각은 없다”면서도 “당원과 국민 여러분이 참작하실 것으로 미뤄 짐작한다. 조금도 검증되지 않은 사람을, 당의 얼굴과 간판으로 선택하는 것은 내년 총선을 앞두고 확실히 위험을 감수하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황 전 총리가 당권을 잡을 경우 ‘도로 탄핵당 프레임’에 갇히게 된다는 주장을 덧붙이기도 했다. 오 전 시장은 “그분의 가슴팍엔 박근혜 이름 세 글자가 새겨져 있다”며 “박근혜 5년 동안 법무부 장관, 총리 등 쉬지 않고 했기 때문에 그 프레임에서 벗어날 수 없다. 더구나 대통령이 유죄 판결로 수감된 상황에 대한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것이 상식적인 판단”이라고 했다.

그러면서도 자신에 대해선 중도층의 표심을 끌어모아 내년 수도권 총선 승리를 이끌 후보라고 강조했다. 

그는 “당의 요청으로 저는 기꺼이 광진을 당협위원장을 맡았다. 내가 앞서서 수도권 선거를 압승으로 이끌겠다”면서 “자유한국당 정치가 다시 국민으로부터 사랑받을 수 있도록 다시 해내겠다. 총선 승리와 정권 탈환만큼은 가장 잘할 수 있는 오세훈이 진짜”라고 했다. 

홍 전 대표가 일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홍준표와 오세훈, 두 사람 모두 전당대회에 나가서는 ‘탄핵 총리(황교안)’을 막기 어렵다”며 단일화의 필요성을 언급한 것에 대해선 “양쪽 책 출판 기념회에 핵심 참모들이 교차로 축하하러 간 사실만 있다. 침소봉대해서 지나치게 부풀려서 출마 선언 날 아침에 그런 보도가 나오도록 한 홍준표 전 대표의 정치적 감각에 대해 개탄을 금할 수 없다. 참으로 무책임한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당 일부 후보 진영에서 ‘차기 대선에 출마하지 않는 자가 이번 당대표 선거에 출마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는 것에 대해선 “내년 총선에서 지면 그 다음 대선도 매우 불투명해진다. 대선도 중요하지만, 문재인 정부를 견제하는 것도 중요한 가치인데, 내년에 과반수 이상 확보해야 그 책무가 가능해진다. 우리가 선후를 가릴 여유 있는 상황은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전당대회를 앞두고 당내 현안이 되고 있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문제에 대해선 “정치인 박근혜 전 대통령으로부터 벗어나서, 그분에 의존하는 정당이 아니라 보수의 가치와 원칙에 기반해서 환골탈태하는 정당으로 만들겠다는 입장을 전면에 내걸고 전당대회 대표 경선에 출마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 전 대통령 사면 문제에 대해선 “전직 대통령을 두 분이나 감옥에 가두는 상황이 결코 길어져서는 안 된다는 데 전적으로 공감한다”면서도 “다만, 그런 공감이 국민 속에서 나올 때 우리 당이 떳떳하게 담아낼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것”이라고 했다. 

북미 2차 정상회담으로 인한 전당대회 날짜 연기 문제와 관련해선 “새로운 전당대회 장소를 찾는 것이 물리적으로 곤란한 사정이 있다고 하지만, 길바닥에 전대를 치르더라도 장소 때문에  전대를 강행하는 일은 없었으면 좋겠다”고 말해 전대 날짜 연기를 주장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