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중국 동방항공 내 일본해 단독표기 모습. (제공: 서경덕 교수팀)
사진은 중국 동방항공 내 일본해 단독표기 모습. (제공: 서경덕 교수팀)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일본 정부가 ‘일본해(Japan Sea)’ 표기의 개정 문제와 관련해 ‘한국과 협의하라’는 국제수로기구(IHO)의 요청에 응하기로 했다. 다만 일본은 동해 병기 문제에 대한 논의는 하지 않기로 입장을 정했다.

6일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국제수로기구(IHO)가 ‘일본해’를 단독으로 표기하고 있는 지도 제작 지침의 개정에 대해 한국과 협의하라고 한 요청에 응해 한국과 비공식 협의를 하기로 방침을 정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일본 정부는 ‘동해(East Sea)’를 ‘일본해’와 함께 병기하자는 한국 측의 요구에 대한 논의는 거부하기로 했다.

일본은 자칫 한국 측의 주장이 받아들여질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마지못해 협의에 응하는 모양새를 취하면서도 핵심인 동해 병기안에 대해서는 논의하지 않겠다는 이중적인 전략을 보여주고 있다.

요미우리는 외교소식통을 인용해 일본 정부가 IHO 사무국으로부터 강한 요청을 받은 데다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논의 자체를 피해서는 안 된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이날 정례 기자회견에서 “IHO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서 간행물(지침) 개정을 위한 비공식 협의에 건설적으로 공헌하자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일본해’는 국제적으로 확립된 유일한 호칭으로, 변경할 필요성도 근거도 없다는 것을 다양한 기회에서 확실히 주장해 가겠다”고 말했다.

IHO는 세계 각국 지도제작의 지침이 되는 ‘해양과 바다의 경계’라는 간행물을 출간하는데, 1929년 초판부터 현행판(1953년)까지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돼 있다.

우리 정부는 ‘동해’로 단독 표기해야 한다는 기본 입장을 갖고 있지만, 일본과 합의가 이뤄질 때까지는 동해-일본해를 병기하자고 주장하고 있다.

요미우리는 한일간 협의는 올해 봄 제3국에서 열릴 전망이라며 협의에는 IHO 사무국이나 한국 일본 뿐 아니라 지침 개정에 관심이 있는 다른 국가들도 참가할 수 있다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