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시스】5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 고 김용균씨 분향소 앞에서 열린 당정 발표에 대한 고 김용균 시민대책위 입장 발표 기자회견에서 고 김용균씨 어머니 김미숙씨가 발언을 하고 있다.
【서울=뉴시스】5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 고 김용균씨 분향소 앞에서 열린 당정 발표에 대한 고 김용균 시민대책위 입장 발표 기자회견에서 고 김용균씨 어머니 김미숙씨가 발언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홍수영 기자] 당정과 시민대책위 등이 충남 태안화력에서 설비점검 도중 사고로 숨진 비정규직 노동자 고(故) 김용균 씨의 장례를 오는 7일부터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서 3일장으로 치르기로 했다. 발인은 9일이며 태안화력발전소 등에서 노제(路祭)를 지낸 뒤 영결식을 거쳐 화장할 예정이다.

5일 오후 고 김용균 시민대책위원회(대책위)는 서울 광화문광장 김용균 분향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정 합의안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대책위는 “오늘 정부 발표는 위험을 하청업체에 전가하는 관행을 바로잡기는 턱없이 부족하지만, 공공기관으로의 정규직 전환을 이끌어냈다”고 평가했다. 이어 “하청 노동자의 산재 사고도 원청(原請)에 책임이 있음을 분명히 하고, 하청 노동자에 대한 부당한 중간착취를 없애기로 했다”며 “(이 같은 안이) 발전소는 물론 공공부문으로, 나아가 민간까지 확대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자회견장에 나온 김용균씨의 어머니 김미숙씨는 “아들의 처참한 죽음 이후 가슴에 커다란 불덩어리가 들어있는 것처럼 억울하고 분통이 터졌다”며 “용균이의 동료들을 살려 그 어머니들도 같은 아픔을 겪지 않게 하고 싶었다”며 눈물을 흘렸다.

그러면서 “안전장치만 있으면 살 수 있는 일터에서 하루에도 수 명이 죽는 대참사가 벌어지고 있다. 모두가 힘 모아서 더는 죽지 않고 일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도록 힘써 달라”고 호소했다.

박석운 대책위 공동대표는 “김씨를 위해 단식을 해온 대표단은 오늘부로 단식을 해제한다”며 “장례를 치룬 후 진상규명위원회의 조사 결과를 감시하는 한편 사회적 재단을 만들어 노동자들이 안전하고 건강한 근무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시민대책위는 이날 김용균씨가 일하던 한국발전기술과 이 회사 원청회사인 한국서부발전과 체결한 부속 합의서를 공개하기도 했다.

당정 합의에 따라 장례비용은 한국서부발전이 모두 부담하고, 유가족도 배상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진상규명위원회 활동에 적극 협력하고, 한국발전기술은 노동자 처우 개선, 사과문 발표, 진상규명위 조사 협조에 합의했다.

한편 이날 앞서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고 김용균씨 사망사고의 구조적 원인을 조사하기 위해 석탄발전소 특별노동안전조사위원회(진상규명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키로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