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경주=김가현 기자] 31일 오후 2시 현재 경북도내 일부지역이 오전부터 내린 눈으로 교통이 통제된 가운데 경주시 양남면 동남로 일대가 하얗게 눈이 쌓여있다. 경주시는 이날 1.5에서 2㎝의 눈이 내렸고 서면~산내지역 교통이 통제됐다. (사진: 독자제공) ⓒ천지일보 2019.1.31
[천지일보 경주=김가현 기자] 31일 오후 2시 현재 경북도내 일부지역이 오전부터 내린 눈으로 교통이 통제된 가운데 경주시 양남면 동남로 일대가 하얗게 눈이 쌓여있다. 경주시는 이날 1.5에서 2㎝의 눈이 내렸고 서면~산내지역 교통이 통제됐다. (사진: 독자제공) ⓒ천지일보 2019.1.31

 

[천지일보=이혜림 기자] 설 연휴가 시작된 2일 전국적으로 온화한 날씨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둘째 날인 3일 전국에 비나 눈이 올 것으로 보인다.

내일(3일)은 중부지방을 지나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흐리고 비(경기 동부와 강원 영서 비 또는 눈)가 오겠다. 이 비는 오후(15~18시)에 서해안부터 그치기 시작해 밤(18~21시)에 대부분 그치겠다.

이날 예상 강수량은 ▲제주도 20~60㎜(많은 곳 제주도 산지 80㎜ 이상) ▲남부지방(경북 제외) 10~40㎜ ▲중부 지방, 경북, 서해 5도, 울릉도·독도, 북한 5~20㎜ 등이다. 예상 적설양은 북한 3~8㎝, 강원 산지 1~5㎝, 강원 영서 1㎝ 내외로 예보됐다.

특히, 일부 중부 내륙과 경북 내륙에는 내리는 비(경기 동부와 강원 영서 비 또는 눈)가 얼어 도로가 결빙되는 곳이 있겠다. 그 밖의 지역에서도 내리는 비로 인해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겠으니, 귀성길 교통안전과 보행자 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고 기상청은 전했다. 또 남해안과 제주도를 중심으로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관리에 신경을 써야 하겠다.

모레인 4일은 중국 북부지방에서 남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다.

내일(3일)까지 남서쪽에서 따뜻한 공기가 유입되면서 내일 아침과 낮 기온은 평년보다 5~10도 높겠다. 그러나 내일 밤(18시 이후)부터 북서풍이 불면서 기온이 떨어져 입춘인 모레(4일) 아침기온은 내일보다 4~8도 낮아지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서울 기준 영하 7도)는 더욱 낮아 춥겠다.

강원 영서남부와 경북에는 건조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대기가 매우 건조(실효습도 20~35%)하겠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에 각별히 유의해야 하겠다.

강원 영서 남부와 경북의 건조특보는 내일 비가 내리면서 해소될 가능성이 높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해야 하겠다.

3일부터 모레(4일)까지 해안과 강원 산지를 중심으로 바람이 강하게(9~13㎧, 32~47㎞/h) 불고, 내륙에서도 약간 강하게(5~9㎧, 18~32㎞/h) 불겠다.

오늘 밤부터 내일(3일)까지 서해안과 내륙에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내일은 전국에 비가 내리면서 가시거리가 짧은 곳이 많겠다.

내일(3일)은 오전(9~12시)에 남해 먼 바다를 시작으로 오후(12~18시)부터는 대부분 해상에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 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는 게 좋겠다. 특히, 남해 동부 먼 바다와 동해 먼 바다, 제주도 남쪽 먼 바다에는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도 있으니, 여객선을 이용하는 귀성객은 최신의 기상정보를 참고하라고 기상청은 전했다.

미세먼지 농도는 환경부 기준 전국 ‘보통’, 세계보건기구(WHO) 기준은 전국 ‘보통’일 것으로 예상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