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소문역사공원 바로세우기 범국민대책위원회가 같은 날 선포식에 앞서 서소문역사공원 사업 중단을 요구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천지일보 2018.9.14
서소문역사공원 바로세우기 범국민대책위원회가 같은 날 선포식에 앞서 서소문역사공원 사업 중단을 요구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천지일보 2018.9.14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종교투명성센터(상임공동대표 곽성근, 김선택)가 “순교자를 능욕하는 천주교는 서소문공원에서 철수하라”는 제목으로 1일 성명을 냈다.

센터는 “서울의 중심 노른자위땅에 국유지위에 지어지는 이 공원은 세금한푼내지 않는 천주교가 독점사용하게 된다”며 서소문공원의 공식명칭이 ‘서소문가톨릭순교자성지’라고 비판했다.

현재 서소문공원 공사는 막바지에 돌입했다. 전체 사업부지 2만 1363㎡, 460억원의 정부예산이 투입되고 있다. 국유지에 지어지는 관계로 토지가격은 예산에 포함되지 않았다. 추정 토지가격은 1000억원이 이상으로 예상되고 있다.

센터는 서소문사형터와 관련해 “서소문은 4대문과는 별도로 서민들이 주로 드나들던 공간이었다”며 “이런 위치적 특성때문에 원래 조선시대의 사형터였고 이 서소문사형터에서 형장의 이슬로 사라져간 이들은 많다”고 설명했다.

조선신분제를 개혁하려했던 허균, 세도정치에 저항했던 홍경래등의 민란지도자들, 위정척사를 상소한 홍재학, 한양도성안에서 반봉건반외세투쟁을 벌였던 임오군란의 주동자들, 자주독립과 근대화를 추구한 갑신정변의 책임자 등이 모두 서소문에서 처형됐다. 구한말 조선을 방문했던 외국인들의 기록에서도 서소문일대는 효수형받은 이들의 머리를 조리돌리던 장소로 남아있다.

신유박해를 시작으로 기해박해, 병인박해 등을 통해 천주교인들도 상당수가 처형됐지만 조선왕조 500년 전체를 보았을때 천주교인들의 순교지로 기능했던 기간은 상대적으로 짧다.

센터는 “해방 이후 서소문일대는 일종의 공원으로 사용됐지만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오랜기간동안 방치됐고, 천주교측에서 현양탑 등을 세우며 자신들의 공간으로 만들려는 시도를 했지만 이 또한 제대로 관리되지 않아 흐지 부지 됐다”고 주장했다.

2010년 이후에 염수정 당시 서울대교구장이 이 사업을 밀어붙였고, 실제로 국회에서 천주교신자인 국회의원들이 주축이 돼 이 사업안을 강행했다는 설명이다.

센터는 “종교적 인장을 찍어 그걸로 역사전체를 전유하려는 시도는 종교적폐들의 고질적인 습관”이라고 비판했다.

그 이유로는 “천주교는 조선후기의 특정시기만을 대상으로 서소문일대에 대한 자신들의 권리를 주장하지만 그보다 더 후기인 대한민국시기에는 그 공간은 한동안 노숙자들의 공간이었다”며 “그 공간에 잠깐 와서 처형당한 천주교신자들보다 노숙자들이 숙식을 해결하며 머문 시간이 더 길다. 천주교쪽 주장대로라면 차라리 서소문순교성지로 하지말고 한국노숙자문화공원으로 만드는게 더 합리적”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천주교인도 국민의 일부일 뿐이라고 덧붙였다.

종교투명성센터는 ▲천주교는 서소문공원사업에서 손 떼고 철수하고, 중구청에 모든 권한을 이양할 것 ▲서울 중구청은 그 일대의 전반적인 역사적 현황에 대한 재조사를 통해 역사공원의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는 계획안을 마련하고, 중립적인 운영기구를 설립할 것 ▲감사원은 서소문공원예산편성과정과 문광부, 서울시, 중구청의 집행과정의 적법성에 대한 감사를 실시할 것 등을 요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