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부산시청. ⓒ천지일보 2019.2.1
[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부산시청. ⓒ천지일보 2019.2.1

비상청소체계 구축·운영, 설 전후 일제대청소 실시

쓰레기 투기행위 특별단속 등 추진

[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부산시(시장 오거돈)가 민족 고유의 명절인 설을 맞아 시민들이 쾌적한 환경 속에서 명절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2019년 설 연휴 쓰레기 관리대책’을 마련해 추진한다.

우선 시와 구·군에서는 오는 2~6일(5일간) 총 17개 반 100여명으로 구성된 청소대책 상황반을 중심으로 기동청소반·무단투기 단속반을 설치·운영한다.

각 대책반은 연휴 기간 중 발생한 생활 쓰레기 신속 수거, 주요 간선도로 등 쓰레기 무단투기가 예상되는 지역에 대한 단속 및 쓰레기 처리 임무를 수행한다.

설을 전·후로 일제 대청소도 실시된다. 각 구·군에서는 설 연휴 전까지 자체 일정을 정해 시민들이 깨끗한 환경 속에서 설을 맞을 수 있도록 직원, 유관단체, 환경미화원 등이 참여해 시민들이 많이 찾을 버스터미널, 역 및 재래시장 주변과 상습 불결지역을 대상으로 ‘설맞이 일제 대청소’를 실시한다. 또 설 연휴가 끝난 후 7~8일 양일간에는 ‘설 마무리 일제 대청소’를 실시해 주변에 버려진 쓰레기를 수거할 예정이다.

또한 연휴 기간인 오는 2~6일 구·군별로 쓰레기 수거 일정을 지정해 시민들의 편의를 도모한다. 배출 쓰레기 종류, 수거일 및 시간 등을 적극 알려 주민들의 혼란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설 연휴 동안 배출되는 음식물 쓰레기 감량 및 무단투기 방지를 위한 홍보도 시 및 구·군 홈페이지, 전광판, 지역 언론 등을 통해 실시한다.

부산시 관계자는 “설 연휴에 발생되는 생활 쓰레기는 구·군 수거 일정을 확인해서 배출해 주시고 귀향길 등에서 발생한 쓰레기는 정체 구간에 설치된 이동식 쓰레기 수거함이나 휴게소의 쓰레기통을 이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