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의회 앞에 설치한 현수막. 물의를 빚은 의원의 사태를 주장하고 있다. (제공: 독자) ⓒ천지일보 2019.1.10
예천군의회 앞에 설치한 현수막. 물의를 빚은 의원의 사태를 주장하고 있다. (제공: 독자) ⓒ천지일보 2019.1.10

[천지일보=원민음 기자] 경북 예천군의회가 1일 공무국외 연수 중 가이드를 폭행한 박종철 의원 등 2명의 제명을 확정했다. 하지만 군민들은 ‘셀프 징계’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예천군의회는 이날 오전 11시 임시 본회의에서 윤리특별위원회(이하 윤리특위)가 상정한 박종철 의원과 여성 접대부 술집 안내 발언을 한 권도식 의원, 의장으로서 이번 사태 책임이 있는 이형식 의원을 제명하는 징계안을 표결에 부쳤다.

군의회는 박종철 의원을 제외한 8명이 참가한 가운데 지방자치법과 지역 조례에 따라 비공개 투표로 박 의원과 권도식 의원 제명을 의결했다. 하지만 이형식 의장 제명은 부결됐다.

이에 따라 징계 재논의를 거쳐 이 의장은 30일 출석정지와 공개 사과를 결정했다.

윤리특위는 지난달 30일 회의에서 지난해 12월 20일부터 29일까지 7박 10일 간 미국과 캐나다 연수에서 물의를 빚은 박종철 의원 등 3명을 불러 소명을 들은 뒤 모두 제명하기로 결정했다.

본회의에서 박종철 의원과 권도식 의원은 전체 의원 9명 가운데 3분의 2 이상 제명에 찬성함에 따라 바로 의원직을 상실했다. 만약 박 의원과 권 의원이 제명 결정에 불복, 법원에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과 제명 취소 소송을 하면 그 결과가 나올 때까지 의원직은 유지가 가능하다.

하지만 이날 예천군농민회 등 주민들은 군의회 앞에서 집회를 갖고 “셀프 징계를 인정할 수 없다”며 “군의원 전원 사퇴하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날 집회에서 주민들은 “군의원 추태가 예천 농산물 불매로 번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예천 34개 단체가 참여한 명예회복 범군민 대책위원회는 “군의원 모두 용퇴하지 않으면 5만 군민은 물론 출향인과 함께 불신임 운동을 벌이고 6개월 뒤 주민소환을 하는 등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