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홍수영 기자] 구제역이 발생한 경기 안성시 금광면 소재 한 젖소 농가에서 29일 오후 방역 관계자들이 살처분 후 정리 작업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1.29
[천지일보=홍수영 기자] 구제역이 발생한 경기 안성시 금광면 소재 한 젖소 농가에서 29일 오후 방역 관계자들이 살처분 후 정리 작업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1.29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경기도 안성 2개 농가에 이어 충북 충주의 한우 농가에서도 3번째로 구제역이 터지면서 방역 당국을 당혹케 하고 있다. 특히 민족대명절인 설날을 맞으면서 대이동으로 인해 자칫 삽시간에 전국으로 확산될 우려가 커지고 있다. 지난 28일 경기도 안성시의 금광면 젖소 농가와 29일 양성면 한우 농가에 이어 31일 경기도를 벗어나 충북 충주농가에도 발생했다.

경기도 벗어나 충북 충주 농가에도 구제역 확진… 설날 앞두고 전국확산 우려☞(원문보기)

농식품부는 이날 의심 신고가 접수된 주덕읍의 한우 농가에서 시료를 채취해 정밀 검사한 결과 구제역 양성으로 확진됐다고 밝혔다. 이 농가는 이날 오전 10시 20분쯤 11마리의 한우 중 1마리가 침 흘림과 콧등 물집 같은 구제역 임상 증상을 보인다고 충주시청에 신고했다. 정밀검사 전 이뤄진 간이 키트 검사에서도 ‘O형 바이러스’ 양성반응이 나오면서 충북도는 초동방역팀을 보내 이 농장의 소 11마리를 긴급 살처분했다.

文 대통령 “광주형 일자리, 포용국가 위한 역사적 전환점… 아낌없는 지원 약속”☞(원문보기)

문재인 대통령은 31일 “광주형 일자리는 혁신적 포용 국가로 가는 중요한 역사적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평가하며 광주형 일자리를 받아들이는 지역에 대한 아낌없는 지원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광주시청에서 열린 ‘광주형 일자리 투자 협약식’에 참석해 “정부는 어느 지역이든 지역 노사민정 합의로 광주형 일자리 모델을 받아들인다면 성공을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북미협상을 총괄하는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30일(현지시간) 미국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2월 말에 북미 정상회담을 할 것”이라며 2월 말 북미회담 개최 의사를 재확인하며 공식화했다. (출처: 폭스뉴스 캡처) 2019.1.31
북미협상을 총괄하는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30일(현지시간) 미국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2월 말에 북미 정상회담을 할 것”이라며 2월 말 북미회담 개최 의사를 재확인하며 공식화했다. (출처: 폭스뉴스 캡처) 2019.1.31

폼페이오 “2차 북미정상회담, 2월 말에 할 것”… 회담 공식화☞(원문보기)

북미협상을 총괄하는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30일(현지시간) “2월 말에 북미 정상회담을 할 것”이라며 2월 말 북미회담 개최 의사를 공식화했다. 이날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폼페이오 장관은 “우리는 2월 말에 회담을 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며 “북한이 현재 동의했고, 우리도 여기에 동의했다”고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북미 정상회담 개최를 위한 준비 작업이 진행 중”이라는 말도 덧붙였다.

“마음은 이미 고향에”… 이른 귀성행렬에 기차역·터미널 북적☞(원문보기)

“오랜만에 가는 고향이라 생각만 해도 너무 설레요. 마음은 이미 고향에 가 있습니다.” 민족의 대명절인 설을 앞두고 일찍부터 고향을 향하는 이른 귀성행렬이 시작됐다. 주요 기차역과 버스터미널은 고향길에 나선 이른 귀성객들로 북적였다. 설 연휴를 하루 앞둔 31일 서울 용산구 서울역은 벌써부터 떠나려는 귀성객들로 발 디딜 틈이 보이지 않았다. 역 대합실엔 타고 갈 기차를 기다리는 시민들로 꽉 들어찼다. 캐리어를 들고 뛰어가는 사람, 친구들과 모여 이야기꽃을 피우는 사람 등 저마다 고향 가는 마음에 얼굴에 미소를 가득 머금었다.

김경수 법정구속 후폭풍… “포털 기사노출 개편해 여론조작 막아야”☞(원문보기)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드루킹’ 김동원씨 일당과 공모한 혐의로 법정 구속되면서 인터넷 댓글 여론조작이 실제 가능하다는 게 일정 부분 확인된 데 세간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당장 포털사이트와 관련해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2부(성창호 부장판사)는 30일 김 지사에게 댓글조작 혐의에 대해 징역 2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해 징역 10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대선 정당성 논란… 뿌리째 흔들리는 文정부☞(원문보기)

김경수 경남지사 법정 구속에 따른 정국의 소용돌이가 청와대를 향하고 있다. 2017년 당시 ‘문재인 캠프’에서 선대위 대변인을 맡았던 김 지사가 댓글조작 혐의로 유죄를 선고 받으면서 대선 정당성 논란으로까지 파문이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김 지사가 ‘드루킹’ 일당과 공모해 당시 문재인 대선 후보에게 유리하도록 댓글을 조작한 혐의가 인정되면서, 파장은 걷잡을 수 없이 커지고 있다. 문 대통령이 당시 김 지사의 댓글 조작을 인지하고 개입했는지가 관심의 초점으로 떠오른 상황이다.

[천지일보=강은영 기자]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3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열린 긴급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1.31
[천지일보=강은영 기자]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3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열린 긴급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1.31

김경수 후폭풍 정치권 강타… “문대통령 수사해야” vs “정부 흔들지 말라”☞(원문보기)

김경수 경남지사 법정 구속에 따른 후폭풍이 정국을 강타하고 있다. 정치권은 김 지사가 ‘드루킹’ 불법 여론댓글 조작 공모 혐의로 1심에서 징역 2년을 선고받아 법정 구속된 것과 관련해 대선 정당성 공방을 벌이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김 지사가 지난 2017년 문재인 당시 대선 후보 캠프에서 일한 최측근으로서 댓글 조작을 벌인 만큼 배후에 문 대통령이 있었는지에 대해 공세의 포문을 열고 있다.

3기 신도시 내 유치원, 100% 국공립으로 설립한다☞(원문보기)

앞으로 과천지구나 하남교산 등 수도권에 새로 생기는 3기 신도시 내 유치원을 100% 국공립 유치원으로 설립한다. 국토교통부와 교육부, 인천광역시교육청, 경기도교육청, 한국토지주택공사(LH), 경기도시공사는 이같은 내용의 ‘대규모 신규택지 등의 국공립유치원 확대를 위한 관계기관 업무협약’을 31일 서울 정부청사에서 체결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의 서초사옥 모습. ⓒ천지일보DB
삼성전자의 서초사옥 모습. ⓒ천지일보DB

2년 연속 실적 갱신한 삼성… ‘반도체 쇼크’에 4분기 주춤☞(원문보기)

삼성전자가 지난해 4분기 실적이 ‘반도체 쇼크’로 둔화했지만 연간으로는 2년 연속 최대 실적을 갱신했다. 연간 매출액은 243조 7700억원으로 처음 240조원을 돌파했으며 영업이익은 58조 8900억원으로 60조원에 육박했다. 4분기는 메모리 수요 감소와 스마트폰 시장 성장 둔화는 아쉬움으로 남는다. 작년 4분기 실적은 매출액 59조 2700억원, 영업익 10조 8000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를 통해 31일 밝혔다. 이는 2017년 4분기 대비 매출액은 10.2%, 영업익은 28.7% 떨어진 수치다.

한·일 ‘초계기 갈등’ 매듭 풀릴까… 軍 장관급 회담 전망☞(원문보기)

한·일 간 일본 초계기 레이더·위협비행 논란으로 양국 국방·방위 당국 간 관계가 꼬인 상황에서 일본 측에서 양국의 고위급 대화 가능성을 시사했다. 양국 간 갈등 매듭을 풀 수 있는 기회가 온 것이 아니냐는 기대감이 나온다. 앞서 일본은 지난해 12월 20일 일본 해상자위대 P-1 초계기가 한국 해군 군함에 의해 사격통제레이더 조사(쏘임)를 받았다고 주장했고, 우리 측은 레이더를 쏜 적이 없으며 오히려 일본 초계기가 위협비행을 가했다고 반박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