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홍수영 기자] 구제역이 발생한 경기 안성시 금광면 소재 한 젖소 농가에서 29일 오후 방역 관계자들이 살처분 후 정리 작업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1.29
[천지일보=홍수영 기자] 구제역이 발생한 경기 안성시 금광면 소재 한 젖소 농가에서 29일 오후 방역 관계자들이 살처분 후 정리 작업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1.29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경기 안성시 농가에서 구제역 확진판정에 이어 충주에서도 의심축 신고가 접수되자 방역당국이 초비상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충북 충주의 한 한우 농가에서 구제역 의심 신고가 접수됐다”고 31일 밝혔다.

이는 지난 28일과 29일 경기도 안성시의 농가에서 잇따라 구제역이 발생한 이후 경기도 이외 지역에서 신고된 첫 의심 사례로, 방역당국을 바짝 긴장시키고 있다.

충북 구제역 방역대책본부 등에 따르면 충주시 소재 한우농장 간이키트검사 결과 1, 2차 구제역확진 판정을 받은 안성 농장과 같은 O형 바이러스에서 양성반응을 나타낸 것으로 확인됐다. 확진 여부에 대한 최종판정은 이날 밤 늦게 발표될 예정이다.

충북도는 안성의 구제역 발생 농가와 충주 농가 사이에는 역학관계가 있는지 추가 조사를 할 예정이다. 간이키트검사에서 구제역 양성 반응이 나온 농가는 31일 오전 10시 20분께 11마리의 한우 중 1마리가 침 흘림과 콧등 수포 같은 구제역 임상 증상을 보여 충주시청에 신고했다.

도는 지난해 9월 이 농가에 공수의사를 보내 구제역 백신을 접종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구제역 예방백신 접종은 6개월 단위로 이뤄지는데, 이 농가의 경우 아직 재접종 시기가 되지 않았다.

도는 초동방역팀을 보내 이날 중 이 농장의 소 11마리를 긴급 살처분하기로 했다. 또 농장을 중심으로 반경 500m 안쪽에 있는 2개 농장의 소 38마리도 구제역 확산 방지 차원에서 예방적 살처분한다는 방침이다.

방역당국은 충주에서 구제역이 확진될 경우 설날 연휴를 계기로 구제역이 전국으로 퍼질 수 있다고 보고 차단방역의 강도를 전국 단위로 높인다는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