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중구가 지역주민의 바른 건강정보 제공과 건강습관 형성을 위해 나선 가운데 한 어르신이 고혈압·당뇨병 교실에서 진료를 받고 있다. (제공: 부산 중구청)
 

[천지일보=이혜림 기자] 당뇨병 등 만성질환 환자가 이 병원 저 병원을 찾아다니면 한 병원을 오래 다닌 환자에 비해 사망률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연세의대 예방의학교실 박은철 교수와 단국대 보건행정학과 김재현 교수 공동 연구팀이 국민건강보험공단의 노인코호트(NHIS-Senior)에 등록된 당뇨병 환자 5만 5558명을 대상으로 총 의료기관 방문횟수에 대비한 방문 의료기관 수가 사망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31일 밝혔다. 해당 내용은 국제학술지 ‘플로스원(Plos-one)’ 최신호에 실렸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2002년부터 2013년까지 11년간 조사 대상자 가운데 16.8%(9313명)이 숨을 거뒀다. 사망한 당뇨병 환자의 총 의료기관 방문횟수 대비 방문 의료기관 수는 생존한 당뇨병 환자그룹(13.4곳)보다 5.8곳이나 더 많은 평균 19.2곳이었다.

이는 당뇨병 환자가 새로운 의료기관을 찾는 과정에서 진료의 연속성이 떨어져 사망률을 높이는 것이라는 게 연구팀의 분석이다.

연구팀은 당뇨병 환자의 총 의료기관 방문횟수 대비 방문 의료기관 수가 1곳씩 증가하면 환자의 사망률이 평균 1% 늘어나는 것으로 내다봤다. 즉 당뇨병 사망자의 방문 의료기관 수가 평균 5.8곳 높으면 사망률도 6% 올라간다는 것이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를 통해 당뇨병 환자의 진료 연속성과 사망률과의 관련성이 처음으로 확인됐다”며 “이에 따라 당뇨병 환자의 경우 방문 의료기관 수를 적절히 제한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