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오후 광주시청 중회의실에서 광주시 노사민정협의회를 시작하기 앞서 위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날 노사민정협의회는 광주시와 현대차의 광주형 일자리 잠정합의안을 심의·의결한다. (출처: 연합뉴스)
30일 오후 광주시청 중회의실에서 광주시 노사민정협의회를 시작하기 앞서 위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날 노사민정협의회는 광주시와 현대차의 광주형 일자리 잠정합의안을 심의·의결한다. (출처: 연합뉴스)

‘임단협 유예조항’ 보완해 노동계 설득

[천지일보=김정필 기자] ‘광주형 일자리’의 첫 모델인 현대자동차 광주 완성차 합작공장 건립 협상이 마침내 타결됐다. 이는 지난해 12월 5일 두 번째 협상이 무산된 지 56일 만이다.

광주시 노사민정협의회는 30일 오후 광주시청 중회의실에서 회의를 열고 현대차와 그간 진행한 협의안을 심의한 후 의결했다.

위원들은 지역 노동계와 현대차가 첨예하게 대립해 왔던 ‘임단협 5년 유효기간’을 비롯해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지속 창출을 위한 노사상생발전협정서’를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잠정 합의안은 지난해와 같이 신설 법인 상생협의회 결정사항의 유효기간을 조기 경영 안정과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해 누적 생산목표대수 35만대 달성 시까지 유지한다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광주시는 이를 토대로 현대차와 최종 합의한 뒤 31일 오후 2시에 광주시청에서 노사민정 대표와 시민 등이 참여한 가운데 현대차 광주합작공장 설립을 위한 공식 협약식을 개최한다.

광주형 일자리는 노사민정 대타협을 통해 노동자 임금을 낮추는 대신 주택·교육·의료 등을 지원해 실질적인 임금을 높여주는 방안이다.

광주시는 올해 초 전국 자치단체 가운데 처음으로 ‘노사상생 도시’를 선언했다. 광주형 일자리를 산업 전반에 확산시켜 노동이 존중받고 기업하기 좋은 도시, 노동자에게 안정된 일자리를 제공하고 기업에는 적정한 수익을 보장하겠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최종 협상안에는 광주시가 법인 자본금 7000억원 가운데 자기자본금(2800억원)의 21%인 560억원을, 현대차는 19%인 530억원을 광주시가 조성 중인 빛그린국가산업단지에 투자한다.

연간 10만대 규모의 1000㏄ 경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공장을 지어 정규직 1000명 고용을 비롯해 직·간접적 일자리 1만~1만 2000개 창출하는 것이 목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