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 안산지청. (제공) ⓒ천지일보 2019.1.29
고용노동부 안산지청. (제공) ⓒ천지일보 2019.1.29

외국인 건설일용 노동자 14명 임금 3627만원 체불

[천지일보 안산=김정자 기자] 고용노동부 안산지청(지청장 김호현)이 29일 외국인 건설일용노동자들의 임금을 체불한 불법체류 개인건설업자(속칭 십장) 유모씨(35,중국인)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해 근로기준법위반 혐의로 구속했다.

유씨는 고용노동부 근로감독관의 15회 출석요구에 1번도 응하지 아니했고, 일정한 거소 없이 찜질방, 모텔 등을 떠돌면서 도주를 일삼다가 휴대전화 위치추적을 통해 동선을 파악하고 일주일간 잠복 수사해 지난 27일 시흥시에 있는 친구 집에서 근로감독관의 집요한 추적으로 체포됐다.

불법체류자인 유씨는 ‘90일 이하로 단기방문만 가능한 동포방문 사증(C-3-8)’으로 2013년 이후 21차례 입·출국을 반복했고, 경기도 시흥시 일대 건설현장에서 비계를 해체하는 개인건설업을 불법으로 행하면서, 외국인 건설일용 노동자 14명의 임금 3627만원을 체불했다.

유씨로부터 임금을 지급받지 못한 예멘인 노동자(32세)는 아내가 제왕절개수술로 아들을 출산했지만 병원비가 없어 퇴원을 하지 못했고, 나이지리아인 노동자(47세)는 집세를 내지 못해 열악한 곳으로 이사를 할 수밖에 없었으며, 또 다수의 외국인 노동자들은 공사 현장에서 일하다가 휴대전화가 파손돼 수리하지 못하는 등 큰 불편과 생활고를 겪고 있다.

이대령 안산지청 감독관에 따르면 “유씨는 공사대금 수억 원을 지인의 통장으로 지급받고도, 불법체류 중인 외국인 노동자들이 강제출국이 두려워 신고를 하지 못하는 점을 악용해 상습적으로 임금을 착취하는 등 죄질이 매우 불량해 구속하게 됐다”고 말했다.

지난 해 우리나라 외국인 노동자 임금체불액은 972억원으로 전년 대비 24% 증가했고, 특히 건설업종 임금체불액은 272억원으로 전년 대비 41%나 늘어나는 등 최근 몇 년간 급격한 증가추세에 있다.

김호현 안산지청장은 “외국인 노동자들에 대한 임금체불은 그들에게 고통을 줄 뿐만 아니라 국가 이미지도 실추시키므로 반드시 근절되어야 한다”며 “외국인 노동자를 포함해 고의·상습적으로 체불한 사업주에 대해서는 엄정히 그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