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협치 통해 마련한 정책제안

도의회는 심의에 최선을 다할 것"

[천지일보 경기=이성애 기자]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이 경기도 민관협치위원회의 출범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경기도의회에 따르면 저출산·고령화 문제, 일자리 문제, 청년실업 문제 등 현재 닥쳐오고 있는 여러 문제들은 관뿐만 아니라 민간과의 협치를 통해서만 해결 가능한 것들이며, 여러 부서와 기관, 특히 국민의 참여와 협력이 필수적이다.

국민 의견 수렴과 참여를 바탕으로 한 국가 정책은 그 성과 또한 극대화된다는 사실을 경험할 수 있으며, 이처럼 지자체에서도 민관이 공동으로 정책을 결정하고, 집행하며, 평가하는 행정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하다.

시대적 흐름에 따라, 민관협치 기조를 확립하고 "민관협치위원회를 출범시킨 민선7기 경기도의 발빠른 대처에 경의를 표한다"며 "민관협치위원회 구성·운영과 관련해 도민의 참여를 극대화하고, 효율적인 시스템으로 정착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민관협치위원회 구성안에는 도지사를 위원장으로 한 공무원, 시민단체·직능단체·공공기관·대학 등의 추천인 및 공개모집에 선정된 경기도민을 중심으로 한 민간위원, 그리고, 경기도의회가 추천한 도의원 등이 참여하는 것으로 돼 있다.

도의회는 민관협치위원회에 참여하는 것보다 경기도민과 집행부를 주체로 한 협치위원회가 도·도의회에 제안한 정책에 대해 의회 본연의 역할인 심의·의결에 충실히 임하는 것이 더욱 효율적이라 판단한다.

따라서 민관협치의 취지에 맞게 도민이 여러 의견을 제안하고, 논의된 안건을 경기도가 적극 수렴해 정책을 마련하며, 경기도의회는 민관협치위원회에서 제안한 안건들에 대해 1340만 도민을 대신해 충실히 심의하고 의결하는 임무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은 "경기도와의 상생발전을 위한 협치 기구 ‘경기도-경기도의회 정책협의회’를 창구로 도 집행부와 끊임없이 소통함으로써 대의기관이자 견제기구로서의 소명을 다할 것"이라며 "지난해 실시한 정책토론회 및 각종 간담회의 규모를 두 배 이상 도민과의 각종 소통창구를 늘려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