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철 신 남방정책 특별위원회 위원장이 28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CEO 조찬간담회에서 강연하고 있다. chc@yna.co.kr (출처: 연합뉴스)
김현철 신 남방정책 특별위원회 위원장이 28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CEO 조찬간담회에서 강연하고 있다. chc@yna.co.kr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5060세대는 아세안(ASEAN) 국가들로 가라”는 발언으로 물의를 빚은 김현철 경제보좌관의 사의를 수용했다. 김 보좌관의 발언 이후 여론 악화에 따른 사실상의 경질로 보인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9일 “문 대통령은 김 보좌관을 만나 ‘우리 경제 초기 경제 정책의 틀을 잡는 데 크게 기여했고 경제보좌관으로서 역할을 크게 해왔다’며 예기치 않은 일이 발생해 너무 안타깝다고 했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김 보좌관 발언 취지를 보면 맡고 있는 신남방정책 중요성을 강조하다보니 나온 말이라고 크게 안타까워했다”며 “김 보좌관은 이날 아침 출근하자마자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사표를 빠르게 수리한 이유에 대해 김 대변인은 “김 보좌관이 대통령에게 부담을 드리고 싶지 않다는 본인의 의사가 강하게 작용을 했다”고 말했다.

김 보좌관은 전날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주최한 CEO 조찬 간담회에서 기업인들에게 문재인 정부의 신남방정책을 소개하면서 기업인과 50~60대, 젊은이들의 아세안 교류를 제안했다.

그는 베트남 축구 대표팀의 박항서 감독을 예로 들며 “50~60대들은 한국에서 할 일이 없다고 산에나 가고, SNS에서 험악한 댓글만 달지 말고, 아세안으로 가라”고 했다.

젊은 청년층을 향해서도 아세안의 한류 열풍을 언급하고 “국문과 졸업하면 취직 못한다. 그런 학생들 많이 뽑아서 태국, 인도네시아의 한글 선생님으로 보내고 싶다”며 “여기서 헬조선 이러지 말고, 여기 보면 해피조선이다”라고 말했다.

아세안 지역에서의 한국에 대한 관심 고조와 함께 우호적인 분위기를 활용해 아세안 지역으로의 적극적인 진출과 교류가 필요하다는 취지의 주장이긴 하지만, 과거 정부에서 실업난 해소 방안으로 청년들에게 중동 등 진출을 제안했던 것과 다르지 않다는 비판을 받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