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제공) ⓒ천지일보 2019.1.29
경기도. (제공) ⓒ천지일보 2019.1.29

[천지일보 경기=이성애 기자] 경기도가 '도봉산 포천선(옥정~포천) 사업'에 대한 예타 조사 면제 결정을 적극환영한다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정부는 29일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24조 1000억원 규모의 23개 사업에 대해 예비타당성(예타)조사를 면제할 것을 발표했다.

도는 이날 '국가균형발전 기반구축사업 선정에 대한 경기도 입장' 이란 제목의 입장문을 통해 “이번 결정은 정전 이후 70년 가까이 국가안보를 위해 희생을 감내해온 경기북부 지역 발전의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특히 경기북부에서 유일하게 철도가 없었던 포천의 변화를 이끌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그러면서 "정부, 포천시와 긴밀히 협력해 사업을 신속히 추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함은 물론 정부의 국가균형발전사업 이행에도 적극 협력하겠다"고 했다.

그러나 경기도는 "도봉산 포천선(옥정~포천) 사업과 함께 건의한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연장사업’이 예타 조사 면제 대상에서 제외된 점에는 아쉬움을 표한다"고 밝혔다.

아쉬움을 표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이미 2003년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경제성을 인정받았을 뿐만 아니라 광역교통개선부담금 5000억원이 확보돼 있기 때문에 최소한의 재정 투입으로도 추진이 가능한 상황인 점을 강조했다.

경기도는 "지난 2006년 호매실 택지개발 시 정부가 해당 사업 추진을 약속한 바 있는 만큼, 경기도는 국가 정책에 대한 신뢰도 제고를 위해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연장사업을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표명했다.

또 "10년 넘게 사업이 지연되면서 극심한 교통난에 시달리고 있는 경기 서남부 주민들의 아픔을 외면해서는 안 될 것" 이라며 "주민들의 숙원이 반드시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