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철 신 남방정책 특별위원회 위원장이 28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CEO 조찬간담회에서 강연하고 있다. chc@yna.co.kr (출처: 연합뉴스)
김현철 신 남방정책 특별위원회 위원장이 28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CEO 조찬간담회에서 강연하고 있다. chc@yna.co.kr (출처: 연합뉴스) 

“새로운 기회, 희망 발견할 수 있다는 맥락”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김현철 청와대 경제보좌관이 28일 50~60대 장년층과 청년들에게 아세안에 진출하는 발언을 했다가 논란이 되자 해명하고 나섰다. 

김 보좌관은 해명자료에서 50~60대의 아세안 진출 발언에 대해 “50·60세대인 박항서 감독처럼 신남방지역에서 새로운 기회와 희망을 발견할 수 있다는 맥락에서 말한 것”이라며 “50·60 세대를 무시하는 발언이 결코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또한 청년들의 아세안 진출을 제안한 것에 대해서도 “현재 신남방지역의 한류열풍으로 인해 해당 지역 10·20세대들이 대한민국을 동경의 나라, 선망의 대상으로 바라보고 있는 상황을 표현하면서, 우리 젊은이들도 우리 스스로를 자랑스럽게 여기자는 취지에서 한 발언”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김 보좌관은 이날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주최한 CEO 조찬 간담회에서 기업인들에게 문재인 정부의 신남방 정책을 소개하면서 기업인과 50~60대, 젊은이들의 아세안 교류를 제안했다. 

그는 베트남 축구 대표팀의 박항서 감독을 예로 들면서 “50~60대들은 한국에서 할 일이 없다고 산에나 가고, SNS에서 험악한 댓글만 달지 말고, 아세안으로 가라”고 했다. 

또한 젊은 청년층을 향해서도 아세안의 한류 열풍을 언급하고 “국문과 졸업하면 취직 못한다. 그런 학생들 많이 뽑아서 태국, 인도네시아의 한글 선생님으로 보내고 싶다”며 “여기서 헬조선 이러지 말고, 여기 보면 해피조선이다”라고 했다. 

아세안 지역에서의 한국에 대한 관심 고조와 함께 우호적인 분위기를 활용해 아세안 지역으로의 적극적인 진출과 교류가 필요하다는 취지의 주장이긴 하지만, 과거 정부에서 실업난 해소 방안으로 청년들에게 중동 등 국회 진출을 제안했던 것과 다르지 않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