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윤 소설가

나이가 사십대 후반인 조근석은 그저 평범한 샐러리맨이었다. 모아 놓은 재산도 없지만 인물 또한 평범했다.

그의 장점을 굳이 말한다면 꾸준하고 성실한 태도가 주위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고 있었다. 그리고 무슨 일이든 한 번 마음을 먹으면 끝장을 보는 성미였다.

근석은 꼬박 일 년째 하루도 거르지 않고 G식당을 꾸준히 출입하고 있었다. 그의 행동에 별로 특이한 것은 없었다. 식당에 나타나는 시간과 주문 메뉴가 언제나 한결 같았다. 근석은 음식이 짜다거나 싱겁다는 불평도 일체 하지 않았다. 미모의 여 주인에게 농담을 거는 법도 없었다. 가끔 날씨가 춥다거나 덥다는 그녀의 조크에도 그저 무덤덤하게 ‘예’라는 짧은 대답만 할 뿐이었다.

근석은 식사가 끝나면 손이 베일 것 같은 빠릿빠릿한 지폐를 지갑에서 내놓았다. 식당 문을 나서며 그가 겨우 내뱉는 말이란.

“잘 먹었어요.” 짧은 그 한 마디뿐이었다.

“아, 저 사내는 마음이 한결같은 사람이야. 부인 외에는 한눈 팔지 않을 게 분명해.”

여 주인은 식당을 빠져나가는 근석의 뒷모습을 보며 부러운 듯 중얼거렸다. 그날로부터 얼마 가지 않아 식당 여 주인은 근석의 새로운 3번째 애인이 되어 있었다.

그 뒤 근석은 G식당에서 아주 멀리 떨어진 H식당을 출입하고 있었다. 벌써 일 년이 가까워지고 있었다. H식당에서 식사를 마친 근석은 지갑에서 역시 빠릿빠릿한 지폐로 계산을 했다.

“잘 먹었어요.”

그는 덤덤한 인사를 던지고 문을 나섰다.

“아, 저 사내는 절대 변하지 않을 사람이야. 부인 외에는 한눈 팔지 않을 게 분명해.”
H식당 여 주인은 근석의 뒷모습을 바라보며 부러운 듯 중얼거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