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화력 전경. (제공: 당진시) ⓒ천지일보 2019.1.27
당진화력 전경. (제공: 당진시) ⓒ천지일보 2019.1.27

“도시환경 조성 위해 노후 화력발전 수명연장 철회”
“산자부… 30년 이상 노후 석탄화력발전 조기 폐쇄”
‘수명연장 반대 운동 전개, 지방정부협의회와 연대’

[천지일보 당진=박주환 기자] 충남 당진시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당진화력 1~4호기의 수명연장과 관련해 강력한 반대 입장을 밝혔다.

24일 당진시에 따르면 대기오염물질 배출을 줄이기 위한 노후 화력발전소의 환경설비 강화는 전적으로 찬성하지만, 발전기와 보일러 등 주 설비를 개조해 설계 수명을 10년 연장하는 것은 반대한다.

시는 당진화력 1~4호기의 수명연장 저지를 위해 ▲한국동서 수명연장 반대 운동 전개 ▲에너지전환을 위한 지방정부협의회와 연대 ▲제9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당진화력 1~4호기의 조기폐쇄 반영 또는 LNG로 연료전환 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당진시는 당진화력 1~4호기의 수명연장 반대 이유로 ▲정부의 에너지 전환정책인 탈 석탄·원전 정책과 배치된다는 점 ▲충청남도의 석탄화력 수명 단축(30년➠25년) 정책과도 배치된다는 점 ▲당진시가 ‘시민이 이끄는 에너지전환 특별시 당진’이라는 비전 선포 당시 강조한 탈 석탄 에너지전환 정책과도 상반된 점을 꼽았다.

앞서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21일 보도 자료를 통해 신규 석탄발전소의 진입을 원칙적으로 금지하고 30년 이상 된 노후 석탄화력발전을 당초 2025년에서 2022년으로 앞당겨 조기 폐쇄키로 발표했다.

당진시 관계자는 “정부가 2016년 7월 발표한 석탄화력발전 미세먼지대책 중 20년 이상 된 노후 화력발전의 대대적인 성능개선과 환경설비 교체는 수명연장이 목적은 아니다”라며 “대기오염으로 인한 시민들의 추가적 피해를 막고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 노후 화력발전의 수명연장이 철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한국동서발전이 한국개발연구원(KDI)에 의뢰한 성능 개선 예비타당성조사보고서에 따르면 당진화력이 1조 5068억원을 투입해 성능개선에 나설 경우 수명은 10년 늘고 비용편익분석(B/C)도 1.13으로 경제성을 확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성능개선에 필요한 전체 사업비 중 8104억원을 보일러와 발전기 등의 성능개선에 사용하고 탈황시설 같은 환경설비 개선비용은 절반수준인 4268억원만 책정한 부분도 수명연장이 목적이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