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파주시 도라산 전망대에서 바라본 적막한 개성공단 뒷쪽으로 북한 개성시 건물이 보이고 있다. (출처: 뉴시스)
경기 파주시 도라산 전망대에서 바라본 적막한 개성공단 뒷쪽으로 북한 개성시 건물이 보이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북한이 남북협력 사업을 추진할 때 미국 등 다른 나라의 눈치를 봐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노동당 기관지인 노동신문은 26일 ‘민족자주, 민족공조의 입장에 서야 한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남북협력 사업은 우리 민족의 요구와 이익을 첫 자리에 놓고 자주적 입장에서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외세가 강요하는 ‘대북정책 공조’는 남북관계 개선에 나서지 못하도록 간섭하고 압력을 가하기 위한 것”이라고 했다.

노동신문은 “남북관계가 새로운 단계에 들어선 오늘 외부세력의 눈치를 보거나 추종하는 것은 시대착오적 행위”라면서 “민족자주·민족공조가 남북관계 발전의 추동력이라며 외세추종·외세공조는 평화와 번영, 통일의 장애물”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개성공단 기업인들이 시설을 점검하겠다며 방북을 신청한 데 대해 “얼마 전에도 남조선 각계는 미국의 방해 책동에 의해 남측 기업가들의 개성공업지구방문이 실현되지 못하였다고 격분을 토로했다”고 덧붙였다.

개성공단기업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전날 성명을 내고 “정부가 7번째 방북신청에 대해 ‘유보 조치’를 통보했다”며 “이번에도 방북이 무산되자 기업들은 실망과 함께 좌절했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개성공단에 투자한 자산은 남과 북이 법률로 보장하도록 합의했음에도 (정부는) 유엔 대북제재와 연계해 민간기업의 생존이 걸린 재산권을 점검하는 일조차 허용하지 않아 깊은 유감”이라고 지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