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리원장이자 진각복지재단 대표이사인 회성 정사. (출처: 유튜브)
통리원장이자 진각복지재단 대표이사인 회성 정사. (출처: 유튜브)

“종단 위상 흔드는 행위…
반불교적 정서 작용한 것”

[천지일보=이지솔 기자] 대한불교진각종 최고지도자인 총인(總印)의 장남 성추행과 종교 후원금 강요 논란에 통리원장이자 진각복지재단 대표이사인 회성 정사가 말문을 열었다.

불교계에 따르면 24일 서울 진각문화전승원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회성 정사는 “개인의 일탈적 행위와 그로 인한 경찰의 조사와 관련해 종단 최고지도자와 연관 짓는 것 자체가 종단의 위상을 흔드는 행위이자 올곧게 수행정진하는 신도들의 자존심을 무너뜨리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 회성 정사는 “성직자도 아닌 한 개인의 아직 확인도 되지 않은 이야기를 언급하는 것 자체가 바람직하지 않다”며 “이 사건과 관련해 경찰의 조사뿐 아니라 법인에서도 엄중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시설 직원에 대한 종교 및 후원금 강요에 대해서도 소명절차가 진행 중임을 강조했다. 회성 정사는 “강요와 권유는 받아들이는 사람의 주관적 판단에 따라 다를 수 있다”며 “그럼에도 특정 기간, 특정 시설에서 이 같은 일이 집중됐다는 점에서 반불교적인 정서가 작용한 것은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노무, 회계, 법무 관련 전문가들과 소명절차를 준비 중이며 법적 대응까지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21일 서울 종암경찰서에 따르면 진각복지재단 산하시설 직원 A씨와 B씨는 지난해 12월 법인사무처 간부 김모씨를 강제추행 혐의로 서울북부지검에 고소했다.

고소장에서 A씨는 2015년 가을께 노래방에서 김씨가 자신의 신체 부위를 쓰다듬고, 2017년 겨울에는 안마해준다며 신체를 밀착시키는 등 추행했다고 주장했다. B씨는 2016년 겨울 회식 뒤 김씨가 자신의 볼을 꼬집고 껴안았다고 주장했다.

현재 경찰은 고소인들을 한차례 불러 조사했으며, 김씨에게 출석을 요구한 상태다. 김씨는 “성추행한 적이 전혀 없다”며 억울함을 호소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