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한국불교태고종 수습대책회의)
(제공: 한국불교태고종수습대책회의)

한국불교태고종 수습대책회의
“25일부터 종무행정 일절 거부”

[천지일보=이지솔 기자] 한국불교태고종총무원 집행부와 중앙종회 사이에 분열이 심화되는 가운데 일각에서 총무원장 편백운 스님의 퇴진을 촉구하고 나섰다.

태고종 종단수습대책회의는 24일 서울 AW컨벤션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편백운 총무원장이 과거 성비리를 저질렀으며, 종무행정에서도 독선적인 위법행위를 해왔다”며 총무원장직 사퇴를 요구했다.

대책회의는 “승려로서 기본 계율조차 지키지 않은 사람을 총무원장으로 뽑은 과오에 대해 참회한다”며 “총무원장이 사퇴할 때까지 25일부터 불법적인 종무행정을 일절 인정하지 않고 거부한다”고 결의했다.

이와 관련해 대책회의는 중앙종회에 총무원장 불신임안을 상정해 통과시키라고 요구했다. 또한 정치권, 청와대, 검찰과 경찰은 종교단체 일이라는 이유로 불법과 탈법을 좌시하지 말아야 한다고 호소했다.

이들은 결의문을 통해 “태고종도는 편백운 총무원장에게 과거의 파계행위를 참회하고 현재의 독선 및 탐욕 행위를 멈추라고 경고했다”며 “그럼에도 편백운 총무원장은 공소시효가 지나 떳떳하다 하고, 스님들의 충고는 검찰에 고소하고 규정부를 통해 위협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날 대책위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편백운 스님은 ▲형체도 없는 사찰 건물을 증여받기로 담합해 종단재정 허비 ▲불법적 종단사태의 비용 보전 ▲법인 정관을 변조해 종단재산 임의 처분 등의 의혹을 받는다.

이에 대책위는 “편백운 총무원장의 직위를 인정하지 않는다”며 “모든 시민사회와 협조해 불가의 청정을 위해 싸워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원로회의 의장 덕화스님을 비롯한 원로의원과 지방교구 종무원장, 종회의원 등 약 50명이 참석했다.

태고종 총무원은 오는 25일 ‘2019년 연두백서 의견청취 및 설명회’를 열고 종단 현안과 행정 방향에 대해 밝힐 예정이다.

앞서 지난 15일 편백운스님은 종무회의에서 “나는 어떠한 일이 있어도 임기를 마칠 것을 천명한다”고 밝힌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