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현지시간)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스위스 다보스에서 일본 고노 다로 외무상과 회담하고 있다. (제공: 외교부) ⓒ천지일보 2019.1.23
23일(현지시간)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스위스 다보스에서 일본 고노 다로 외무상과 회담하고 있다. (제공: 외교부) ⓒ천지일보 2019.1.23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스위스에서 열리는 다보스 포럼 참석을 계기로 고노 타로(河野 太郞) 일본 외무대신과 23일 한일 외교장관 회담을 가졌다고 외교부가 밝혔다.

외교부는 강 장관이 한반도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협력, 강제징용 대법원 판결 및 일본 초계기에 대한 레이더 조사 주장 관련 문제, 한일 관계 발전방향에 대해 논의했다고 강조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강 장관은 최근 북미 고위급 회담 개최를 평가하고 2차 북미 정상회담 개최에 대한 기대감을 표명했다. 또 완전한 비핵화 및 한반도 항구적 평화 정착의 실질적인 진전을 위해 양국간 협조를 계속해가자고 말했다.

고노 외무대신은 “비핵화의 구체적인 성과를 내는 것이 중요하다”며 “양국간 일부 현안과는 별개로 한반도 문제에 대한 한일 간 긴밀한 소통과 협조가 지속되기를 기대한다”고 화답했다.

강 장관은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대법원 판결 관련 우리 정부 입장 등을 설명한 후 이 사안이 한일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 노력을 저해하지 않도록 양 외교당국이 지혜를 모아 나가자고 말했다. 고노 대신은 일본 정부의 입장을 설명했다.

강 장관은 일본 초계기에 대한 레이더 조사(照射) 주장과 관련해 일측 조치에 대해 우려를 표하고 “양국 국방당국 간 협의를 통해 조속히 해결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양 장관은 초계기 문제와는 별개로 한반도 문제를 포함한 한일, 한미일 간 안보 협력은 흔들림 없이 지속되어야 한다는 데 공감한 것으로 전해졌다.

외교부는 양 장관이 여러 어려운 현안들은 함께 지혜롭게 대처해 나가면서, 한일 관계를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노력의 필요성을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또 올해도 상호 간 긴밀한 소통과 교류를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