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내 만 6개월~12세 아동 대상 신속 접종

[천지일보 안산=김정자 기자] 경기 안산시(시장 윤화섭)가 최근 관내에서 홍역 환자가 발생함에 따라 홍역의 지역사회 확산 방지를 위해 어린이 MMR 가속접종을 실시한다고 22일 밝혔다.

가속접종이란 불가피하게 표준예방접종을 지키지 못할 상황에서 신속하게 면역을 획득해야 하는 경우 적용하며 이전 접종과 최소 4주 간격을 두고 예방접종을 실시한다.

이번 안산시 가속접종 대상은 안산시에 주소를 둔 만6개월에서 만12세 아동 중 ▲MMR접종 미도래자(6~11개월) ▲1차 MMR을 접종하고 최소 4주가 지난 경우로 접종기간은 오는 2월 28일까지 가까운 국가예방접종 위탁의료기관에 MMR 백신구비 여부를 확인한 후 무료로 접종하면 되고 세부 기준은 표를 참조하면 된다.

홍역 예방접종 효과는 MMR(홍역․유행성이하선염․풍진) 접종 횟수(2회)를 모두 접종 했을 경우 97%로 효과적으로 예방이 가능하며, 매우 드물게 홍역에 감염될 수 있지만 증상은 상대적으로 경미하다.

따라서 기존에 영·유아 시기에 MMR 백신 2회 접종을 완료했다면 더 이상 추가접종은 권장하지 않는다.

또한 MMR 접종력이 없거나 불완전 접종을 한 청소년 및 성인도 접종을 권고하며 이 경우 비용은 개인부담이다.

홍역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손씻기, 기침예절 지키기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준수하고, 홍역(잠복기 7~21일) 의심 증상(발열을 동반한 발진 등)이 나타날 경우,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최소화하고 질병관리본부 콜센터에 문의 안내에 따라 의료기관을 방문해야 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또는 상록수보건소, 단원보건소 예방접종실로 문의하면 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