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 본관에서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2019.01.22.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 본관에서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2019.01.22.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광화문으로 대통령 집무실을 이전한다’는 공약을 사실상 백지화한 데 대해 처음으로 입장을 냈다. 문 대통령은 22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이 부분은 제가 말씀을 한번 드리고 싶다”고 운을 뗀 뒤 “경제가 엄중하다고 하는 시기에 많은 리모델링 비용을 사용하고 이전으로 인한 행정상의 불편이나 혼란도 상당 기간은 있을 수밖에 없다”면서 공약을 보류한 점을 설명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에서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 광화문 집무실 이전 사실상 백지화… “경제 엄중·행정 불편”☞(원문보기)

문 대통령은 ‘광화문 대통령 시대’ 공약을 냈던 취지에 대해서도 이야기했다. 그는 “대통령 집무실하고 비서실만 옮겨놓더라도 청와대나 북악산은 훨씬 더 많이 개방할 수 있고, 출퇴근하는 대통령의 모습을 일반 국민이 본다면 나는 그것이 대통령 문화를 바꾸는 데도 큰 역할을 하리라고 생각한다”며 “행정안전부의 세종시 이전과 연계해 구상하고 이를 계기로 할 수 있겠다고 생각해서 공약했다”고 설명했다.

[현장] ‘여기가 창성장’ 목포 찾은 한국당 “초권력적 직권남용 밝힐 것”…“이럴 때만 오나”☞(원문보기)

나경원 원내대표를 비롯한 자유한국당 원내지도부가 22일 오후 무소속 손혜원 의원의 부동산 투기 논란이 빚어진 목포를 찾았다. 한국당 지도부는 손혜원 의원 조카 등이 매입한 게스트하우스 ‘창성장’을 시작으로 5·18 사적지인 옛 동아약국 터까지 골목에 빼곡히 자리 잡은 전남 목포시 대의동 골목 일대를 둘러봤다.

[천지일보 목포=김미정 기자] 목포 창성장. ⓒ천지일보 2019.1.22
[천지일보 목포=김미정 기자] 목포 창성장. ⓒ천지일보 2019.1.22

[아시안컵] ‘이제 지면 끝’ 한국, 오늘 바레인과 16강전… “90분 내 끝내라”☞(원문보기)

드디어 토너먼트다. 벤투호가 닷새 간 꿀맛 같은 휴식을 끝내고 대망의 2019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16강전에 나선다. 대표팀은 90분 이내 경기를 끝내겠다는 각오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대한민국 남자 축구대표팀은 한국시간으로 22일 오후 10시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의 라시드 스타디움에서 바레인과 2019 아시안컵 16강전을 치른다.

[이슈in] 경기권 북상한 홍역에 급증하는 홍역포비아… “다음 주 개학인데”☞(원문보기)

사라진 병이라고 생각했던 홍역 환자가 경기도 안산, 대구 경북 지역에 이어 서울에서도 발생해 위생관리에 비상이 걸렸다. 22일 현재 안산에서 환자 1명이 추가로 발생해 전국 홍역 확진자는 모두 31명으로 늘었다. 이날 질병관리본부는 “백신 미접종 영아가 추가로 홍역 확진 판정을 받았다”며 “안산시에서 발생한 영아 5명, 성인 4명 등 9명과 같은 시설에 있는 영아 1명이 추가로 홍역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경기도 집단 유행 사례는 종전 10명에서 11명(시흥시 1명, 안산시 10명)으로 늘어나게 됐다”고 밝혔다.

손혜원, 23일 목포 방문해 기자간담회… 투기 의혹 정면돌파☞(원문보기)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는 손혜원 의원이 23일 오후 2시 목포에서 기자간담회를 연다. 손혜원 의원실은 22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같이 밝히고 간담회는 목포 구도심의 ‘박물관 건립 예정지’에서 진행한다고 말했다. 의원실은 “참석자는 기자로만 제한하니 기자증을 지참해주길 부탁한다”면서 “현장 영상과 사진이 필요한 기자들은 미리 들어올 수 있다”고 말했다.

스웨덴 회담 “남·북·미, 건설적 대화”… 美·日 “북핵 경계”☞(원문보기)

북미 2차 정상회담을 앞두고 스웨덴에서 열린 남·북·미 실무협의가 긍정적으로 마무리됐다는 평가가 나왔다. 반면 미국에선 북한의 비밀 기지가 발견됐다며 회의론이 일고 있다. 일본 언론도 북한이 핵무기 원료가 되는 우라늄 농축시설을 10여곳에 분산하고 있다며, 대북협상에 대한 부정적 기조가 보도에 반영됐다. 마르고트 발스트룀 스웨덴 외무부 장관은 지난 19~21일(현지시간) 스톡홀름 인근에서 열린 국제회의에서 남·북한과 미국의 2차 북미정상회담 실무협의가 긍정적으로 진행됐다고 21일 밝혔다.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최영애 국가인권위원회(인권위) 위원장이 22일 오후 서울 중구 인권위 11층 인권교육센터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잇따른 체육계 성폭력 문제와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천지일보 2019.1.22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최영애 국가인권위원회(인권위) 위원장이 22일 오후 서울 중구 인권위 11층 인권교육센터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잇따른 체육계 성폭력 문제와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천지일보 2019.1.22

인권위, 스포츠인권 특별조사단 신설… “역대 최대 규모 실태조사 실시”☞(원문보기)

조재범 전 코치의 성폭행 의혹 등 최근 잇따른 체육계 성폭력 문제와 관련해 국가인권위원회(인권위)가 ‘스포츠인권 특별조사단’을 신설하고 역대 최대 규모의 실태조사를 실시한다. 인권위는 22일 오후 서울 중구 인권위 11층 인권교육센터에서 최영애 인권위원장 주재로 스포츠인권에 대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문대통령 “미세먼지에 국민 고통 송구”… 재난대응 수준 대처 주문☞(원문보기)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최근 연일 계속되는 고농도 미세먼지 문제와 관련해 송구하다는 뜻을 밝히고 재난대응 수준의 대처를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지난 주 유례없이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이 많아 국민이 큰 고통을 겪었다”며 “그 답답함을 속시원하게 해결하지 못하고 있어 참으로 송구스러운 마음”이라고 밝혔다.

당정청, 설 명절 대책 논의… 민생안정 위해 6조원 더 늘린다☞(원문보기)

당정청이 다음 달 설을 앞두고 물가안정과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지난해보다 정부지원 규모를 약 6조원 더 늘리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 정부, 청와대는 22일 국회에서 올해 첫 고위 당정청 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설 민생 대책을 발표했다. 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에 따르면, 당정청은 물가안정 기조가 유지될 수 있도록 수요가 집중되는 주요 성수품의 공급량을 확대하는 한편 직거래장터 등을 통해 선물세트 등에 대한 할인판매도 추진하기로 했다.

[천지일보=강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설 물가와 임금 체불 해결, 민생 안정 대책 등을 논의하기 위한 고위 당·정·청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1.22
[천지일보=강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설 물가와 임금 체불 해결, 민생 안정 대책 등을 논의하기 위한 고위 당·정·청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1.22

작년 경제성장률 6년 만에 최저… 4분기 1.0% 성장 선전하며 ‘2.7%’ 달성☞(원문보기)

지난해 한국 경제성장률이 2.7%를 기록하며 6년 만에 최저를 기록했다. 2년 연속 3%대 성장은 무산됐으나 4분기에 1% 성장하며 기대 이상으로 선전했다. 한국은행이 22일 발표한 ‘실질 국내총생산(GDP) 속보치’에 따르면 작년 GDP는 전년보다 2.7% 증가했다. 이는 2012년(2.3%) 이후 6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이면서 작년 10월 한은이 내놓은 전망치와 같다. 업계에서는 2.7% 성장이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왔으나 4분기 정부 재정 효과에 힘입어 1% 성장하면서 2.7% 성장률을 달성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