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신대학교. ⓒ천지일보DB
총신대학교. ⓒ천지일보DB

전 총장, 해임징계 반발… 소청심사위에 심사 청구

총장후보추천위, 후보 심사에 신중론… 23일 재논의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개신교 신학대인 총신대학교의 총장 선출에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김영우 전 총장의 배임증재 혐의 재판과 재단이사회의 정관 개정 등 논란으로 지난해 홍역을 치른 총신대는 최근 새 총장 선출 절차를 밟고 있었다. 그런데 현재 재판 중인 김영우 전 총장이 반기를 들었다.

김영우 전 총장은 최근 소청심사위원회에 소청심사를 청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전 총장에 대한 학교 측의 징계 성격 해임에 대해 문제를 제기한 것으로 보인다.

김 전 총장의 소청제기로 총신대 총장 선출 일정은 늦춰질 전망이다. 소청심사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는 총장 후임자를 이사회가 발령할 수 없기 때문이다.

또 이외에 총장 선출 과정에도 잡음이 끼고 있다. 지난 17일 총신대 총장후보추천위원회의 결의가 도마에 올랐다. 추천위는 당초 11명의 지원자 중 7명의 후보를 확정했지만 임경철 목사와 김점옥 목사의 연령, 목사안수증 발급 적절성 논란으로 배제됐다. 그러나 회의 중 두 후보에 대해 배제하는 게 문제가 있다는 지적에 따라 23일 재논의 후 재투표를 하겠다고 결의했다.

이에 따라 23일 오후에 진행할 예정이었던 후보들의 공개소견발표회도 연기됐다.

이사회에 따르면 총장 후보자로 응모할 수 있는 자격은 ▲대한예수교장로회(합동) 세례교인 ▲박사학위 소지자 ▲공개모집 접수 마감일 기준 만 67세 이하 ▲현직 교수일 경우 정교수, 현직 교수가 아닐 경우 정교수로 퇴직한 자 또는 목사 안수 후 25년 경과한 자로 한정했다.

지난 17일 공개소견발표 대상자로 선정된 후보는 삼성교회 김성삼 목사, 총신대 신약학 이한수 교수, 총신대 신학과 김광열 교수, 동산교회 김재호 목사, 총신대 신대원 조직신학과 이상원 교수, 총신대 사회복지학과 이재서 교수, 총신대 신대원 선교학과 김성태 교수 등 7명이다.

공개소견발표회에 대한 촉각도 예민한 것으로 보인다. 김영우 전 총장의 해임 이후 총장의 자질과 능력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진 상황에서 각 총장 후보들이 내세우는 소견이 구성원들의 표를 좌우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총장 선거는 금권선거 논란으로 재판 중인 김 전 총장의 사례가 반면교사로 작용해 교권‧금권선거 논란이 일지 않도록 원천 차단된 것으로 보인다.

새 총장 선출은 총장후보추천위가 최종적으로 2명의 후보를 선출해 재단이사회에 보고하면 재단이사회가 총장을 선임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지난해 총신대 사태 이후 재단이사회는 교육부가 개입해 이사를 파송함으로써 새로 꾸려졌다. 현 재단이사회는 서울대 행정대학원 김동욱 교수가 이사장을 맡고 있다.

다른 임시이사들은 조경호(국민대 행정정책학부 교수), 김진영(건국대 경제학과 교수), 김영철(서강대 경제학부 교수), 김용련(한국외대 사범대 교수), 임철일(서울대 교육학과 교수), 김미량(성균관대 컴퓨터교육과 교수), 강윤주(경희사이버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교수), 김영희(김영희법률사무소 변호사), 김영준(법무법인 일현 변호사), 김기천(법무법인 아산 변호사), 이승현(법무법인 두레 회계사), 차병길(안세회계법인 이사), 이보형(서울과학기술대 사무국장), 전찬환(한국대학교육협의회 사무총장) 등이다. 이사들의 임기는 내년 9월 18일까지다.

총장 선출이 완료된 후 올해 말부터는 이사직을 놓고 기싸움이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김영우 전 총장의 배임증재 혐의 소송 건의 항소심 선고는 내달 1일로 예고돼 있다. 원심에서는 김 목사에게 징역형 8개월을 선고했다.

김 전 총장은 지난 2016년 9월 총회장 박무용 목사에게 2000만원을 건넨 혐의로 피소됐다. 당시 김 전 총장은 예장합동 제101회 총회에 부총회장 선거에 출마했지만 후보자격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여서 대가성 증재 의혹을 받아왔다. 법원은 2000만원을 부정청탁성 자금으로 판단해 김 총장에게 유죄를 선고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