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일 부산 민주공원 소극장에서 국민보도연맹 희생자에 대한 합동위령제 및 추모식이 치러졌다. 이날 추모식에 참여한 유족들이 희생자들의 명복을 빌며 헌화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정인선 기자]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해야 할 국가가 전시하의 민간인을 합법적인 절차 없이 집단 살해한 사실을 사후 60년 만에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이하 진화위)가 진상을 규명하고… 이에 따라 진실화해위원회의 조사, 결정 과정과 합동위령제 및 추모식을 갖게 된 경과를 님들의 영전에 무릎 끓고 사뢰오니 치를 떠는 분노 잠재우시고 영면하시옵소서.”

60년 전 억울하게 희생된 국민보도연맹원의 혼령을 위로하고 추모하기 위해 10일 부산 민주공원 소극장에서 진행된 합동위령제 및 추모식에서 전희구 유족회 회장이 고유문을 읽으며 눈물을 삼켰다.

이날 부산 국민보도연맹 유족회는 지난 2009년 9월 22일 진화위로부터 한국전쟁 당시 발생한 부산지역 국민보도연맹 사건이 군과 경찰에 의해 불법적으로 저질러졌다는 ‘진실규명 결정서’를 받아 이 행사를 진행했고, 진화위의 권고에 따라 국가(국방부)의 공식사과문도 받았다.

추모식에서 53사단 125연대장 박철균 대령은 국방부장관을 대신해 희생자들의 명복을 빌며 유족들에게 위로의 말을 전했다.

전희구 유족회 회장은 “오늘 행사는 사후 60년 만에 처음 치러지는 장례식이며, 특히 국방부의 사과문 발표로 그분들의 명예가 회복됐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전 회장은 “과거사 정리는 정권차원의 문제가 아니다. 국가윤리차원에서 자국민 희생에 대한 반성과 사과가 반드시 뒤따라야 한다”며 “현재 진실규명이 다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진화위 해체라는 위기에 놓여 있는데, 정부는 과거사 정리 재단을 설립해 지속적으로 사건규명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부산 국민보도연맹 유족회는 이날 행사를 계기로 4253명의 희생자 중 진실규명자 31명을 제외한 피해자들의 진실규명을 위해 끝까지 노력할 것을 다짐했다.

한편, 국민보도연맹은 1949년 좌익 운동을 하다 전향한 사람들로 조직한 반공단체로, 1948년 12월 시행된 ‘국가보안법’에 따라 좌익사상에 물든 사람들을 전향시켜 보호하고 인도한다는 취지로 결성됐다.
국민보도연맹원은 주로 사상적 낙인이 찍힌 사람들을 대상으로 했고, 거의 강제적이었으며, 지역별 할당제가 있어 사상범이 아닌 경우에도 등록되는 경우가 많았다.

6·25전쟁이 일어나자 정부와 경찰은 초기 후퇴 과정에서 이들에 대한 무차별 검속과 즉결처분을 단행함으로써 6·25 전쟁 중 최초의 집단 민간인 학살을 일으켰다. 전쟁 중 조직은 없어졌지만, 지금까지도 정확한 해명 작업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