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강은영 기자]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대위원장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1.21
[천지일보=강은영 기자]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대위원장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1.21

손혜원 의혹을 둘러싼 엇갈린 해법

야3당, 특검·국정조사 요구하며 압박

[천지일보=명승일, 임문식 기자] 여야가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는 손혜원 의원을 둘러싸고 서로 다른 해법을 내놓고 있다.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야3당은 특검과 국정조사를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여당은 국회가 정쟁으로 흘러선 안 된다는 입장으로 맞섰다.

한국당은 무엇보다 이번 손혜원 의혹 사건을 ‘초권력형 게이트’로 규정하며 청와대까지 정조준하고 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21일 손혜원 랜드 게이트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 회의에서 “본인(손혜원)이 당당하다고 하시니 국정조사를 거쳐서 진실을 먼저 밝히는 것이 먼저”라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지금 검찰 구조로 보면 검찰 수사를 믿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 그래서 특검을 통해 진실을 밝힐 수밖에 없지 않나 생각한다”고 밝혔다.

TF 단장인 한선교 의원은 “지난해 8월 8일부터 9월 28일까지 청와대 사랑채 1층 기획전시실에서 ‘나전과 옻칠-그 천년의 빛으로 평화를 담다’라는 전시회가 열렸다”며 청와대 연루 의혹을 제기했다.

한국당은 22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를 열기로 했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같은 날 손 의원을 부패방지법·부동산실명법 위반, 직권남용·공무상 비밀누설죄 등으로 검찰에 고발할 계획이다.

바른미래당도 국정조사와 특검를 요구하고 나섰다. 손학규 대표는 “정권 말기도 아닌데 누가 검찰 조사를 믿겠느냐”며 “정권으로부터 독립된 특검을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검찰 조사만으로는 부족하다고 판단해 손 의원과 관련한 국정조사를 요구하기로 했다”면서 “손 의원이 목포 근대문화 유산 지정과 예산 책정 과정에서 어떤 영향력을 행사했는지 등을 문화재청장을 불러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야당과 달리 민주당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손혜원 의원에 대한 언급 자체를 하지 않았다. 전날 탈당한 손 의원에 대한 공식 입장을 자제하는 분위기다. 여기에는 손 의원을 둘러싼 의혹이 확대되는 데 대한 부담감도 감지되는 대목이다.

다만 홍영표 원내대표는 야당을 향해 “정쟁도 좋지만 민생과 미래를 위해 일할 수 있도록 협조할 것을 부탁한다”면서 “국회가 1월 임시국회, 상임위 요구로 정쟁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특히 상임위에 대해 우리가 응하지 않고 있는 건 지난 12월 31일 전 국민이 지켜보면서 많이 확인된 사실을 재탕, 삼탕으로 하려는 야당의 정쟁을 위한 상임위 요구에 응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또 당 차원에서 공식적으로 대응하지 않지만 의원들이 개별적으로 물밑 지원하는 모습을 보였다.

우상호 의원은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국민 눈에는 부적절해 보일 수 있다”면서도 “재단을 통해 부동산 투기를 하는 경우는 없다”고 주장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