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구미시의회 의원들이 정례회를 하고 있다. (제공: 구미시의회) ⓒ천지일보 2019.1.21
경북 구미시의회 의원들이 정례회를 하고 있다. (제공: 구미시의회) ⓒ천지일보 2019.1.21

심사위원회 ‘셀프심사’ 의혹도

[천지일보 구미=원민음 기자] 구미 시민단체가 구미시의회의 해외연수 보고서를 분석한 뒤 다른 지역 시의회 연수보고서를 그대로 베꼈다고 지적해 논란이 일고 있다.

구미 시민단체인 구미YMCA는 구미시 7대~8대 의회 해외연수 관련 자료를 분석하고 공개했다. 이 결과 구미시의회 의원들의 해외연수는 해마다 이뤄지고, 이번 8대 의회도 의원 13명과 사무국 직원 9명 총 22명이 지난해 11월에 4박 5일간 일본을 다녀왔다고 밝혔다.

구미시의회는 해외 시찰을 다녀온 후 연수보고서를 15일 이내 작성해 의장에게 제출해야 하지만 단 한 건도 제출하지 않았다. 연수보고서도 2년 전 전남 광양시의회 보고서를 표절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현장을 방문한 구미시의원의 질문과 도쿄소방청의 답변도 똑같은 것으로 드러났다.

또 해외연수 가기 전 심사도 불투명하다는 ‘셀프심사’ 의혹도 있다. 공무국외 여행 규칙에는 해외연수 전 심사위원회 심의를 받는데 정작 심사위원 9명 중 4명이 시의원이라 투명성이 보장되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최현욱 구미YMCA 부장은 “해외연수는 선진 정책을 배워 시정에 반영하는 게 목적이지만 심사부터 연수결과보고서까지 모두 졸속으로 보인다”며 “특히 연수보고서는 2년 전 같은 곳을 시찰한 광양시의회 보고서와 토씨, 쉼표 하나 틀리지 않고 전부 베꼈다”고 지적했다.

또 "해외연수 보고서의 문제점은 구미시의회뿐 아니라 경북 다른 시·군의회가 거의 유사하다"며 "경기 군포시와 서울 광진구는 의원 개별보고서를 전체보고서에 포함해 제출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구미시의회는 지난 2014년부터 4년간 중국·일본·캄보디아·몽골·러시아·뉴질랜드·호주·베트남 등을 다녀왔다고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