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강은영 기자]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이 3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7.3
[천지일보=강은영 기자]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이 3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7.3

“양국 전문가 참여해 과학적·객관적 검증해야”

한미연합훈련에 대해선 “현재 결정된 것 없어”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국방부가 ‘한·일 레이더 갈등’ 관련 일본 정부와 방위당국을 향해 “부적절한 여론전이 아니라 정확한 증거를 제시하고 양국 전문가들이 참여한 가운데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검증을 받으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일본 정부는 한·일 간 ‘레이더-저공위협 갈등’과 관련해 자국 해상초계기의 레이더 탐지 당시 경보음을 밝히겠다고 공개하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 한국 국방부의 입장이다.

21일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일본이 공개하겠다는 경고음이 증거가 될 수 있는가’라는 질문에 “우리 광개토대왕함의 추적레이더(STIR)로부터 조사(쏘임)를 받았다는 시점의 경고음인지가 분명히 밝혀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난 19일 NHK는 일본 정부가 자국 해상초계기가 광개토대왕함 레이더를 탐지했을 당시의 경보음을 이르면 이번 주에 공개할 방침이라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최 대변인은 “일시와 방위, 주파수특성을 확인할 수 있는 로그파일을 공개해야 정확한 정보를 알 수 있다”며 일본 정부에게 구체적인 레이더 정보를 공개할 것을 재차 촉구했다.

한편 2월 말로 예정된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키리졸브·독수리 훈련’ 등 한미연합훈련 진행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서 이날 최 대변인은 “올해 예정된 한미 연합훈련에 관해서는 현재까지 결정된 것이 없고 검토가 지속되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 북한 노동신문이 우리 측의 스텔스 전투기 F-35A를 미국으로부터 도입하는 것을 비판한 것에 대해서 최 대변인은 “이는 전방위적인 안보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정상적인 전력 보강이라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