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맥주에 기가 눌렸던 와인이 최근 다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트에서 판매 중인 와인. (제공: 이마트)
수입맥주에 기가 눌렸던 와인이 최근 다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트에서 판매 중인 와인. (제공: 이마트)

[천지일보=이승연 기자] 수입맥주에 기가 눌렸던 와인이 최근 다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올해 설선물세트로 와인을 선보이는 업체들이 늘고 있다.

이마트에 따르면 매년 고속성장을 이어오던 이마트 와인 매출은 2017년도에 전년 대비 4.1% 감소했다. 하지만 2018년에는 전년보다 16.4%의 큰폭으로 증가했고 반면 2017년 30% 이상 신장하던 수입맥주는 4%가량 감소했다. 이런 주류 구매 트렌드 변화로 와인의 매출구성비는 2017년 18.2%에서 지난해 22.7%로 상승하며 수입맥주에 이어 판매 2위를 기록했다.

업계는 2017년 큰 붐이 일었던 향이 풍부한 크래프트 맥주에 대한 수요가 와인으로 이동하고 있기 때문이라 보고 있다. 또한 워라밸의 영향으로 집에서 술을 마시는 ‘홈술’ 문화가 확산되고 있는 동시에 유통업체들이 대량 매입 등 유통구조 혁신을 통해 가성비 좋은 저렴한 와인을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는 것도 또 다른 요인으로 꼽힌다.

이 같은 변화에 이마트는 24일 목요일부터 시작되는 설 선물세트 본판매를 맞아 카탈로그상 역대 최대이자 단일 품목으로는 가장 많은 7페이지를 와인 소개에 할애했다. 이는 전체 선물세트 카탈로그 페이지의 10% 수준이다. 카탈로그에 소개된 와인 선물세트도 지난해 26종에서 올해 65종으로 대폭 확대하고 와인 선물세트 물량도 30% 늘려 준비했다.

대표 상품으로는 우선 이마트는 소믈리에 등 와인 전문가들이 선정하고 출시 후 한 달간 1만병 이상이 판매된 와인 중 엄선한 ‘국민와인’ 선물세트를 선보인다. 주요 상품으로는 전문가의 블라인드 테이스팅 호주와인 1위인 ‘피터르만 바로산 쉬라즈’와 전문가들의 호평을 받은 칠레산 와인 ‘몰리나 트리부토 150 까버네쇼비뇽’, ‘코노수르 25 싱글빈야두 쉬라’를 각 1만 9800원에 선보인다.

또한 한국을 대표하는 김창열·윤명로·박서보 등 화백 3인의 작품을 프랑스, 호주, 미국 대표 와이너리 와인 3종의 라벨에 담은 ‘아트 앤 와인’도 선물세트로 마련했다. ‘이기갈 에르미타쥐 루즈’는 2만 병을 준비해 12만원에 판매하고 ‘투핸즈 싱글빈야드 클레어 밸리 쉬라즈’는 2300병 한정 18만원에, ‘부커 더 원 리저브’는 5400병 한정 40만원에 판매한다.

이외에도 ‘와인 스펙테이터 선정 TOP 100 추천와인’, 기온과 일조량 등이 완벽해 ‘하늘이 허락한 해’라 불리는 ‘2015년 와인 프랑스편’ 등 다양한 테마 와인 선물세트도 만나볼 수 있다.

최훈학 이마트 마케팅 담당은 “와인 선물세트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올 설 카탈로그에는 이례적으로 와인 소개 코너를 과일이나 한우보다 많은 7면에 걸쳐 편성했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이 이마트만의 차별화된 와인세트를 접할 수 있도록 상품개발 및 마케팅 활동에 매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마트 주요 주동 매출신장률과 구성비. (제공: 이마트)
이마트 주요 주동 매출신장률과 구성비. (제공: 이마트)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