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직업상담사는 고용노동부가 주관하고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시행하는 국가공인자격시험이다. 취업난 속에서 사람들에게 진로를 찾아주는 유망자격증으로 앞으로도 그 수요는 더욱 증가할 전망이다.

실제로 한국고용정보원이 발표한 ‘2015-2025 중장기 인력수급 수정전망’에 따르면 직업상담사는 2020년 35만 9000명에서 2025년 39만 6000명으로 수요 급증이 예상되고 있다.

직업상담사가 되면 상담, 직업소개, 직업관련 검사 실시 및 해석, 직업지도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직업상담 행정업무 등을 하게 된다. 특히 다양한 직업종류가 늘어나고, 평생 직업에 대한 욕구가 늘어나는 요즘 ‘직업상담사’의 역할과 기대치는 점점 높아지고 있다.

행정직렬 고용노동부 공무원 및 직업상담직 공무원 시험에도 직업상담사 자격증을 취득할 경우 경쟁력이 높아진다. 9급 공무원을 준비할 경우 가산점 5%가, 7급 공무원을 준비할 경우 가산점 3%가 인정되기 때문이다.

직업상담사 2급 시험의 경우 1차 필기시험은 직업상담학, 직업심리학, 직업정보론, 노동시장론, 노동관계법규 등의 과목으로 이뤄져 있다. 객관식 4지 택일형으로 총 5과목 100문항의 문제가 출제된다. 매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의 합격기준으로 150분간 실시된다.

2차 실기시험은 직업상담실무 과목이 출제되는데, 자질평가를 중심으로 하는 필답형 출제로 역시 150분간 실시된다. 합격자의 절반 이상이 3개월 만에 합격한 것을 미뤄 보아 공부만 하면 취득하기는 어렵지 않은 시험이다.

한편 에듀윌은 직업상담사 자격증 취득 관련 다양한 온라인 강의를 출시하고 있다. 합격할 때까지 강좌를 수강하는 ‘평생회원반’과 2019년 합격 시 환급되는 ‘2019 환급+연장반’, 단기로 실속 있는 합격을 지원하는 ‘6개월 단기합격반’ 등 수험생의 학습목표와 스타일에 맞는 다양한 과정을 지원 중이다. 과정은 모두 강의만족도 92%의 에듀윌 직업상담사 전문 교수진의 강의로 진행된다.

강의에 사용되는 직업상담사 이론서는 인기 온라인서점 예스24의 직업상담 부문 1월 베스트셀러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이들 교재는 에듀윌 직업상담사 전문 교수진이 직접 저자로 발간한 것이다.

(자료제공: 에듀윌)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